조호군 조호군한의원 원장

 

해산물을 섭취하는 데에 점점 더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해양오염 때문인데, 대표적인 해양오염물질은 수은 중금속이며, 기타 각종 중금속, 플라스틱 부산물, 농약, 기타 화학제품물질 등이 점점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다.

그렇다고 우리는 해산물 없이 육지의 가축으로만 의지하여 단백질을 섭취할 수는 없다. 부득이 해산물도 함께 섭취해야 하는데, 앞서 말한 이유로 해산물을 섭취하는 경우에 점점 더 주의를 할 필요가 생긴다. 즉 우리는 해산물을 섭취할 때에 오염된 해산물을 가급적 멀리하고 오염이 덜된 해산물을 섭취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쉽지만 오염이 전혀 되지 않은 해산물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다생물 중에서 오래 살고 상위포식자에 해당하는 해산물은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참치, 상어 등의 포식자들이 해당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은 오래 살면서 바다의 중금속이나 오염물을 많이 몸에 축적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양식장의 해산물을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야생의 물고기들은 바닷속을 자유로이 헤엄치면서 스스로 자유로운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생물을 먹잇감으로 섭취해 생존하기 때문에 사료 등에 비해 훨씬 양호한 먹이를 섭취한다. 따라서 이들의 스트레스는 매우 적거나 가벼운 정도로서 훌륭한 단백질을 인간에게 공급할 수 있다.

반면에 사료 등에 의존해 살아가는 양식장 물고기는 우선 한정된 생활공간으로 인해 활동량이 적고 스트레스가 심하다. 또한 사료에 포함돼 있는 각종 첨가물, 인공 성분 등은 그들에게 그다지 바람직한 음식원이 아니다. 따라서 이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기능저하, 영양 불균형 등을 지니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또한 사료에 포함돼 있는 각종 식품첨가물이나 항생제 등은 수산생물이 섭취한 후에 계속 잔존할 수 있으므로 상위포식자인 인간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

정어리는 매우 깨끗한 환경에 살면서 수명이 짧고 작은 체형을 지니고 있다. 이는 곧 해양오염의 문제에서 비교적 양호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수한 수산물로 인식되고 있고 저희 한의원에서는 가장 바람직한 수산물로 권장하고 있다. 또한 양식이 아직은 될 수 없는 수산물이다. 과거에는 국내에서 정어리를 쉽게 볼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그다지 쉽게 볼 수 없는 상황인데 해안가 수산시장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혹은 해외직구 통조림제품 등의 형태로 구입해 섭취할 수 있다. 정어리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일 뿐 아니라 오메가쓰리가 매우 풍부하고 두뇌발달에 매우 긴요한 셀레늄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많이 권하고 있다. 마찬가지 이유로 기억력저하, 집중력저하 등의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에 권하고 있다.

이와 비슷하게 멸치를 저희 한의원에서는 많이 권장하는데 그 이유 역시 체형이 작고 수명이 짧기 때문에 비교적 해양오염의 문제가 덜하기 때문이다. 영양성분이 좋고 지방성분이 적으며 먹이사슬에서 매우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오염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어는 매우 훌륭한 식품이나 최근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연어는 양식장에서 사육된 연어이다. 앞서 언급한 사료 및 양식과정의 스트레스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므로 건강증진의 차원에서 볼 때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그 반면에 알래스카 연어는 최상의 자연산 연어로서 많이 권장하고 있다. 자연산 연어는 양식연어와 달리 자연환경에서 생활하고 자연에서 포획된다. 일례로 최근의 연구에서는 오메가쓰리 함유량이 사육연어에 비해 6배나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뿐 아니라 해양오염, 중금속오염의 문제에서도 연어의 수명이 비교적 짧은 만큼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유지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양식연어를 피하고 알래스카산 연어를 구매하되, 과연 알래스카의 자연산 연어인지 확인하고 구입한다면 최상을 연어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