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5대 비리자 배제 원칙 준수 압박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거듭 요구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최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통해 인사 관련 논란에 사과한 문 대통령에 대해 “비서실장을 시켜서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지 마시고, 당당하게 국민 앞에 서시길 바란다”고 했다. 

정 권한대행은 “무조건 야당의 협조를 요구하지 말고 본인이 먼저 상식이 통하는 인사를 하고 국회에 청문을 요청해주시길 바란다. 이낙연 후보자에 이어 본격적인 국무위원급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이어질 예정”이라며 “한국당은 앞으로도 이 같은 인사 대응 원칙을 확고하게 지켜 나갈 것이며, 국민께서 저희들에게 요구하는 제1야당의 책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대통령의 5대 비리자(위장전입, 세금탈루, 병역면탈, 논문표절, 부동산투기) 고위공직 배제 원칙을 거론하고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미 발표한 일부 후보자께서 명백히 5대 비리에 해당하는 사람의 경우는 안정적 국정운영과 진정한 협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명을 철회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이름을 거명하면서 “외교 장관으로서의 능력은 차치하고서라도 위장전입, 이중국적에 이어 세금 탈루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권한대행은 사실상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이낙연 총리 후보자 청문회에서의 공방을 소모적 논란이라고 규정한 점에 대해서도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이낙연 후보자 한 사람의 인사청문이 끝난지 불과 2~3일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그것을 소모적 논란이라고 한다면 무엇하러 인사청문회가 존재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