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천지일보(뉴스천지)DB

자유한국당 빼고 모든 정당 ‘동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준안이 오는 31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그동안 야권이 이 후보자의 위장 전입을 문제 삼아 임명동의안 처리에 반대해 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나머지 야당이 29일 전격적으로 인준안 이 후보자 인준에 동의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따라서 오는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안 표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120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등 과반 의원이 이 후보자 인준에 우호적 여론을 보이면서 이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등 인준 처리에 청신호가 켜졌다. 다만 107석 의석수의 자유한국당만이 의원총회 직후 ‘인준 불가’ 입장을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이 후보자 인준 관련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며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천명한 인사원칙을 포기한 데 대해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도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정부 운영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를 감안해 앞으로 인준절차에 응하겠다”는 방침을 정했고 정의당 역시 “조속한 국정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판단에서 인준에 동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빨리하다 보니 검증을 못 했다는 이유로 총리를 인준해달라는 건 받을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의 인준 요청을 거부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결과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한 것까지 들은 후에도 압도적으로 총리 인준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으로 정리가 됐다”며 “청와대가 다급한 나머지 총리인준을 받기 위해 즉흥적인 제안을 한다면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의 논란은 준비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야당과 국민께 양해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