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천지일보(뉴스천지)

국민의당·바른정당, 대승적 차원서 인준 절차 수용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29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정하면서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파란불이 켜졌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인선 논란이 빚어진 배경을 설명하면서, 향후 구체적인 기준 마련 방침과 함께 야당에 양해를 구하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이 후보자 임명안 처리 문제를 위임받은 당 지도부는 회의를 열고 대승적 차원에서 임명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결정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에게 위장전입 등 여러 문제가 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선 5대 비리 고위 공직 배제 원칙을 위배한 점에 대한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지만, 임명안 처리의 조건으로 내걸지는 않았다. 

바른정당 역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정부 운영을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를 감안해 향후 인준 절차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이 후보자 인준에 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달리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처리 협조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정했다. 

이날 의원총회 결과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청와대가 다급한 나머지 총리 인준을 받기 위해 즉흥적인 제안을 한다면,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대통령의 직접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총리 인준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이 이 후보자 인준 협조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총리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의 찬성으로 통과된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석은 모두 160석에 달해 국회의석의 절반이 넘는다.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오는 31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