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6일 제273차 부산진구의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상채 의원이 하계열 구청장에게 구정 질문하기 위해 만든 PPT 화면. (제공: 정상채 의원)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지난달 26일 제273차 부산진구의회 본회의 구정 질문에서 구청장의 모르쇠로 일관하는 답변으로 부산진구의원 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이날 첫 번째 구정 질문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배용준 부산진구의회 의원은 ‘부산시립 부전도서관 개발사업 정리 잘 합시다’란 제목으로 하계열 부산진구청장에게 실시계획승인 미신청, 사업이행보증서 미제출, 재무출자자 미변경, 자기자본 90억 미출자, 사전임대분양 협약서 위반 등 8가지 항목으로 질문했다.

더민주 배용준의원에 따르면 하 구청장은 불리한 질문에 대해 대부분 답변을 “장학퀴즈 하는 거예요? 묻지 마세요. 말이 필요 없고 서면으로 상세히 답변하겠다”는 등의 내용으로 답하며 의원들의 언성을 샀다는 것이다.

배 의원은 “오늘 구정 질문이 BTO(Build-Transfer-Operate) 사업에 대해 중대한 질문인데도 답변을 회피하고 서면으로 답하겠다는 것은 허위계획을 출자해 제출한 것이 아니냐”고 꼬집어 말하며 의혹을 제기했고 하 구청장은 “서면으로 상세하게 답변하겠다”고 일축하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담당 계장 수준이 답해야 할 내용을 구청장에게 질문해 시간 허비를 하냐”며 질책하기도 했다.

이어 구정 질문에 나선 정상채의원의 질문에도 하 구청장의 답변은 대부분 서면으로 답하겠다고 일축했다.

이날 정 의원은 청소 관련 예산 집행현황과 범전동 삼한건설 인허가 문제에 대해 하계열 구청장에게 “200억이 넘는 예산이 집행되는 쓰레기 처리 비용이 감사를 잘 받고 있나?”라며 “진구청 4개 청소업체는 의회 감사를 받지 않으려면 국책사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4개 청소업체 자료제출 거부에 대해 구의회가 확인할 수 있도록 제도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하 구청장은 “행정사무 감사 기간에 충분히 하고 있다. 검찰 조사했다”며 “자료내지마라. 감사감독에 응하지마라 한적없다. 있으면 고발하라”고 말하며 사실무근을 주장했다.

정 의원은 “부산진구 4개 청소업체 중 A환경 B산업의 연금 공단에 납부한 보험액수 도표가 2014년부터 국민연금 납부액이 내려갔다”며 “구 예산이 들어갔는데 의회가 감사를 못 하게 하는 것은 구청장이 막아서 그렇다”고 주장했다.

이에 하 구청장은 “자료제출 감사하지 마라 지시한 적 없다. 4개회사 노무비 국민연금 납부자 문서상으로 서면 답변하겠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이어 질문한 범전동 10번 길 도로폐지 민원과 전포천에 건축시공은 실정법 위반 소지에 대한 정 의원의 질문에 하 구청장은 “이문제도 소상히 잘 모르니까 서면으로 답하겠다”며 불리한 구정 질문에 대한 답변회피에 대한 논란의 소지를 남겼다.

한편 지난 2일 확인 결과 부산시립 부전도서관 개발사업과 4개 청소업체 노무비 국민연금 납부자, 전포천 건축시공 실정법 위반 소지에 관해 서면으로 소상하게 답변하겠다던 하 구청장의 서면 답변은 아직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