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 협의회’가 1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추가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부산시장 탈핵환영… 울산시장 추가건설 건의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지난 13일 한동영 울산시의원이 제안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을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가결한 가운데 ‘울산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 협의회’가 1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추가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울산대교수회협의회는 “김기현 울산시장은 지난 1일 국정기획위원회에서 ‘공정률 28%를 보이고 있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될 경우 지역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고 계속 원전 추진을 건의한 바 있다”며 “시민의 여론을 등지고 있는 행태는 이웃 부산시장의 탈핵정책과 뚜렷이 대비된다”고 비판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탈핵으로 가는 큰 이정표가 될 것을 기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을 적극 환영한 바 있다.

울대교수협의회는 “그런데도 울산시장은 물론 무소속 2명을 제외한 4명의 야당 국회의원까지 신고리 5,6호기를 계속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어 산업수도 울산이 언제부터 원전이 없으면 경제가 위협받을 정도가 됐는지 의아하다”고 지적하며 “에코폴리스로 거듭나는 울산을 위해 신고리 5,6호기 전면 중단을 적극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13일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문병원 위원은 “신고리 5,6호기는 1조 5200억원의 사업비 투입 등을 감안할 때 국책사업은 국가 전체를 보는 관점에서 추진돼야 하며 기존의 노후원전의 위험요소 제거 우선이 먼저”라고 제안했다.

또 김종무 위원은 “고리 1호기 폐쇄를 시작으로 노후원전의 지속적인 폐기가 추진될 것인데 향후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시 전력 공급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할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에 14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신고리 5,6호기 중단 반대 결의안에 대해 규탄 성명을 냈다.

탈핵울산시민행동은 “울산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울산시의회 일부 의원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다면, 탈핵울산시민행동 40여개 단체는 120만 울산시민에게 이를 낱낱이 알려 대응할 것”이며 “찬성의원 10명의 의원을 비롯해 울산시의회가 그 역풍을 고스란히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날 정의당 울산시당도 반대결의안 가결에 유감을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고리 1호기의 영구 폐쇄를 기점으로 탈핵정책이 이행돼야 할 시기에 역행하는 주장”이라며 “경제적 부담과 실업률을 주장하지만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통해서 많은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28%의 공정률 때문에 계속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대만은 98% 공정률임에도 탈핵을 선언했고 이는 의지의 문제로 당장 눈앞의 이익만을 생각해서는 울산의 미래를 보장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 대표발의자는 한동영 시의원이며 김종무, 송혜숙, 김일현, 변식룡, 천기옥, 배영규, 박영철, 김정태, 고호근 총 9명의 의원들이 찬성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