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등 당선작 ‘시적 실용주의’. (제공: 서울시)

2019년 하반기 완공 예정
유람선·수상택시·요트 이용
한강 관광명소화 계획 추진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2019년이면 마포대교와 원효대교 사이 한강수면에 유람선, 수상택시, 개인요트 등 공공·민간을 망라한 선박들의 입출항이 가능한 통합선착장 ‘여의나루’가 들어선다.

통합선착장은 단순히 배를 정박하는 공간 개념을 넘어 공공은 물론 민간 선박의 입출항을 관리하는 한강 수상교통허브 역할을 하는 최초의 컨트롤타워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관리됐던 한강 관공선 17척이 이곳에서 통합관리되며, 민간선박도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중심에 있는 메인 선착장에는 매표소와 대기공간, 전망대가 있으며 양 옆으로 지원시설인 사무소, 관제실과 상점, 카페 등이 들어선다.

서울시가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 건립 예정인 4대 문화·관광시설 가운데 선도사업인 ‘여의나루(통합선착장)’에 대한 밑그림에 해당하는 ‘여의나루 건립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을 15일 발표했다.

당선작은 홍콩의 건축 스튜디오 청보글(Cheungvogl)의 ‘시적 실용주의(Poetic pragmatism)’다. 긴 형태의 건축물은 선착장 기능과 선박을 정박하는 부잔교의 기능을 더해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한 건물과 물결치는 형태의 지붕은 한강을 걷는 듯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에는 없던 새로운 도시 경관을 만들어 여의나루의 상징성에 대한 시적 해석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 여의도 통합선착장 위치도. (제공: 서울시)

서울시는 7월 중 당선자와 설계 계약을 체결, 내년 초까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상반기 중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 하반기 준공이 목표다.

심사위원장인 최문규(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는 “당선작은 기능에 충실한 실용적인 설계이면서도 한강의 흐름에 전혀 거스름이 없는 단순한 기하학적인 배치로 시시각각 변하는 한강의 새로운 풍경을 시적인 모습으로 선사하고 있다”며 “우아한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은 2019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마포대교~원효대교)에 수상교통, 레저스포츠, 라이프스타일, 관광·문화, 휴식이 어우러진 4대 수변거점공간을 조성, 서울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대표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여의나루(통합선착장)는 한강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하기 위한 한강협력계획사업 중 중요한 과제”라며 “한강을 시민과 관광객들로부터 사랑받는 새 명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