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자치부가 섬 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선정한 33개 섬 중 ‘미지의 섬’으로 선정된 안산시 풍도의 모습. (제공: 안산시)

경관 아름답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신비의 섬
‘놀-섬’ 등 5가지 테마중 ‘미지의 섬’에 뽑혀
교통편 인천·대부서 9시30분·10시30분 출발

[천지일보 안산=정인식 기자] 행정자치부가 ‘2017년 휴가철 찾아가고 싶은 33섬’을 선정해 발표했다. 행자부는 휴가철을 맞아 섬 관광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풍도는 행정구역상 안산시 단원구에 속해있고 인구 124명 86가구가 사는 작은 섬으로 꽃게, 바지학, 우럭, 넙치등 주로 어업에 종사하는 인구 분포를 보인다.

대부도에서 24km 떨어진 서해의 작은 섬 풍도는 복수초, 노루귀, 변산 바람꽃, 홀아비바람꽃 등의 아름다운 야생화가 많이 자라기로 유명하다.

행자부는 33개의 섬을 여행자들의 취향에 따라 5가지 테마로 분류했다.

첫 번째 테마인 ‘놀-섬’은 단체 야유회, 활기찬 가족여행 등으로 놀기 좋은 섬이다. 두 번째 테마인 ‘쉴-섬’은 휴가철 재충전을 원하는 사람들이 조용하게 휴양할 수 있는 섬이다. 이어 세 번째 테마인 ‘맛-섬’은 섬만이 지닌 특별한 먹을거리가 풍성한 섬이고, 네 번째 ‘미지의 섬’은 풍경과 자연경관이 아름답지만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신비의 섬이다. 마지막 ‘가기 힘든-섬’은 입도하면 쉽게 나올 수 없는 섬으로 모험심을 자극하는 곳이다.

안산시 풍도는 네 번째 테마인 미지의 섬에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33개의 섬은 섬 전문가, 관광전문가, 기자 등으로 구성된 심사단의 심사를 거쳐 선정됐으며, 이번 발표는 대한민국의 생활영토이자 훌륭한 관광자원인 섬을 널리 알려 섬 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휴가철을 맞아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가 이뤄질 예정이다.

네 번째 테마인 미지의 섬 ‘풍도’

▲ 행정자치부가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선정한 33개 섬 중 ‘미지의 섬’으로 선정된 안산시 풍도의 모습. 풍도는 단풍나무가 많아 조선말까지 단풍나무 풍(楓)자를 써서 풍도(楓島)로 표기했으나 농토가 없고 섬 주변 어장에 해산물이 여의치 않아 풍년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섬 이름을 풍년 풍(豊)자로 바꿔 풍도(豊島)라고 부른다. (제공: 안산시)

단풍나무가 많아 조선말까지 단풍나무 풍(楓)자를 써서 풍도(楓島)로 표기했으나 농토가 없고 섬 주변 어장에 해산물이 여의치 않아 섬 이름을 풍년 풍(豊)자로 바꿔 풍도(豊島)라고 부른다.

풍도로 들어가는 교통편은 인천에서 매일 오전 9시 30분, 대부도에서 오전 10시 30분에 출발하고 돌아오는 편은 홀수일 12시 30분, 짝수일 12시에 풍도에서 출항한다.

관광코스로는 해안산책길을 따라 풍도의 독특한 생활이야기를 볼 수 있는 경계석 그림을 감상하며 풍도마을체험관을 들러 어촌과 문화체험을 경험할 수 있고, 풍도의 명당이면서 하늘길이라고 하는 동무재를 거쳐 수령 500년이 넘은 은행나무 아래서 아래 펼쳐진 풍도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 안산시 ‘미지의 섬’에 선정된 풍도의 비밀정원인 야생화 군락지에 핀 바람꽃. (제공: 안산시)

또한 풍도해전 당시 청나라 수군들이 떠내려 왔다는 청옆골 해변으로 내려와 바다를 감상하고, 후망산등대를 지나 풍도의 비밀정원인 야생화 군락지로 가서 풍도 바람꽃 등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아름다운 꽃들을 감상할 수도 있다.

청나라 무덤터를 거쳐 붉은 바위의 아름다운 모양의 북배를 거쳐 마을길을 따라 올라가면 동무재 길을 맞이하게 되는데 소담한 경작지를 볼 수 있고 마지막으로 주변에 기대어 앉아 반짝이는 별을 보면 하루코스로 적합하다.

한국관광공사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내에 ‘2017년 휴가철 찾아가고 싶은 33섬’ 코너를 개설 운영하며 안산시는 휴가철 섬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정보를 각 섬에 맞게 제공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안산시 해양수산과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