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7.8경남민중대회준비위원회가 27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차별을 없애고 우리 삶을 지키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6.30 사회적 파업을 지지한다.”

27일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7.8경남민중대회준비위원회는 오는 30일 최저임금을 받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사회적 총파업에 대해 “경남에서도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와 교육청 공무직 노동자 파업이 있다”며 “그들은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60% 수준의 임금을 받으며 승진도 승급도 없이 밥값까지 차별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전국학교노동조합 강선영 경남지부장은 “학교비정규직은 29일에 총파업에 돌입했다. 그것은 무기계약직이 정규직이라고 얘기하는 문재인 정부에게 강력한 항의가 될 수 있는 발판이다”고 강조했다. 학교비정규직은 5년만에 총파업을 하게 된다. 강 지부장은 “무기계약직이 되긴 했지만, 차별은 아직 남아있다”며 “지난달 1일 비정규직에게 휴일별 수당 지급이 아까워 모든 학교비정규직은 출근하지 말라”고 했다. 그는 “학교현장에서 일어나는 차별을 이제는 끝내고 싶다”고 했다.

이에 대해 노동당 안혜린 위원장은 “비정규직의 상징이자 수 많은 비정규직이 존재하는 곳이 학교라는 생각이 든다”며 “공공기관이 차별없는 세상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데 학교 안의 비정규직을 만들어서 수많은 형태로 차별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현 정부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차별 없는 평등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경남진보연합 하원오 대표는 “그런데도 단지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이라 말할 수 있느냐. 우리가 바라는 것은 이름뿐인 정규직이 아닌 차별없는 실질적인 정규직”이라고 호소했다. 하 대표는 “누구나 차별없고 노력한 만큼 대접받는 공정한 사회를 바라는 것이 민중의 바람”이라고 했다. 또 “노동자의 기본 생존권 보장을 위한 최저임금 1만원과 고용불안이 없고 차별없는 '비정규직 철폐'는 지극히 정당한 요구라며 이는 민중의 외침”이라고 토로했다.

하 대표는 “그러나 정부는 바뀌었지만, 실질적으로 변한 것은 없다”며 “어떤 이들은 조금 더 참고 기다리라고 말하지만 삶의 벼랑 끝에 내몰린 노동자에게 기다림은 고통의 연장이고 절망의 지속”이라고 호소했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7.8경남민중대회준비위원회는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를 위한 6.30 사회적 총파업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절박한 표현이고 변화를 촉구하는 함성”이라고 밝혔다. 또한 “거대한 악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듯 후손에게 차별과 고통 없는 세상을 물려주기 위한 사회적 총파업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재명 민주노총본부장은 “걱정과 우려는 새 정부가 들어서도 마찬가지다. 보이는 사회·변화에 비교해서 우리 국민의 삶은 얼마나 변화됐는가”라는 의문을 남기며 “국민의 삶이 변화되지 않으면 그것은 변화도 개혁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 화두가 되는 비정규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도 예기는 했지만, 실질적인 변화 없이 말로만 하는 그런 경향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하 대표는 “새 정부는 말로만 하는 개혁·변화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국민과 노동자의 삶이 직접적으로 변화와 개혁이 됐으면 좋겠다”는 그런 요구를 전달하는 사회적 총파업”이라고 강조했다.

6.30 사회적 총파업에 대해 정의당 김순희 사무처장은 “노동자만을 위한 총파업은 아니다. 삶 온도를 1% 올리는 파업이다. 민주노총이 파업을 할 때마다 의도적으로 왜곡되고 굴절돼온 사례가 많아 이번 파업을 통해 실제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고 노동이 당당한 나라에서 살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양극화 현상 해소를 위한 민주노총의 고통”이라고 했다.

▲ 김재명 경남민주노총본부장이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새 정부는 말로만 하는 개혁·변화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국민과 노동자의 삶이 바뀌는 개혁이 됐으면 좋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