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도덕성 집중 공격… 자진사퇴 요구로 압박
송 후보자, 음주운전 사과… 은폐의혹은 부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야당이 28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음주운전 전력과 로펌 고액 연봉 등 송 후보자의 도덕성을 집중 겨냥하면서 파상공세를 폈다.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 사실에 대해선 시인하고 사과하는 한편 은폐 의혹에 대해선 부인하는 등 야당 의원들의 공세를 적극 방어했다.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송 후보자의 음주운전 사실을 지적하면서 사건 은폐 및 자료 파기 의혹을 제기하면서 압박했다. 

김 의원은 송 후보자가 음주운전으로 경찰에 걸린 적이 있음에도 처벌 받지 않은 점에 대해 “0.11% 혈중알콜이면 일반 국민은 면허취소를 당하는데, 송 후보자는 군에서 아무 것도 안하고, 경찰도 면허취소를 하지 않았다”면서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음주운전이 적발됐음에도 군 내에서 기소 처리되지 않고 ‘소속 통보’로 처리된 것을 두고 사건 은폐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송 후보자가) 경찰을 돈으로 매수해 사건 자료를 찢어버렸다는 증언이 있다”며 “음주운전 자체도 문제지만, 음주사실에 대해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은 청문회가 아니라 당장 수사를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소속 백승주 의원은 송 후보자가 대형 로펌인 ‘율촌’에서 고문으로 재직할 당시 월급으로 3000만원씩을 받았지만, 국방과학연구소에 제출한 겸직 허가 관련 문서에 ‘약간의 활동비’를 받는다고 기재한 점에 대해 “활동비가 월 3000만원이고, 차량과 법인카드도 제공 받았는데, 약간의 활동비인가. 국민은 분노한다”고 질타했다. 

또한 그는 송 후보자에게 비판적인 논조로 작성된 주요 언론사 사설들의 제목을 열거하고, “대통령과 정부를 위해서, 후보 지위 용퇴를 고민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송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무소속 이정현 의원 역시 “월 3000만원, 31개월 동안 9억 9000만원을 받았다고 했는데, 국민 정서로는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청문회가 개최되기도 전에 후보자를 둘러싼 수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것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국민들은 지금 제기된 문제들만 하더라도 국방장관직을 수행하기엔 부적격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은 송 후보자의 도덕성 논란의 화살을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돌리며 발언 수위를 끌어올렸다. 

김 의원은 송 후보가 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캠프 등에서 지원한 사실을 거론하고 “이렇게 안보의 핵심인 국방부 장관에 정치권을 기웃거린 송영무 같은 인물을 추천했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을 겨냥해 “이 인사 자체에 문 대통령의 문제가 크다. 적어도 국방부 장관 후보자라면 평생 군만 알고 헌신한 인물이어야 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송 후보자에 대한 국방부 장관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 사실에 대해 “26년 전 젊은 시절 한순간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해 반성하며 국민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음주운전 사실을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그런 적이 없다”며 극구 부인했다. 

고액 로펌 연봉 논란에 대해서도 “일반 서민이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고액 연봉을 받은 것에 대해 저 스스로도 죄송스럽고 미안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자세를 낮췄다. 

한편 이날 야당 의원 가운데 국민의당 소속인 김중로 의원은 송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당론과 달리 송 후보자 임명을 찬성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제 스스로 수집한 정보와 육해공군 선후배를 통해 결론을 내렸다”며 “이런 사람이면 국가와 국민에게 충성을 할 수 있지 않은가”라고 했다. 또한 “지금 청와대 안보라인과 국방라인이 굉장히 취약하다. 군사 전문가가 없다”며 “장관이 중심을 잡고 주관이 확고하지 않으면 안보가 위태롭다”고 말해 사실상 송 후보자의 임명에 찬성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