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IS 종합무역사절단(상담). (제공: 경남도)

해외인증, 국내외 특허로 3억 923만불 수출상담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올해 상반기 해외마케팅 활동을 통해 3억 923만불의 수출상담과 845만 불의 MOU(수출입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어 5회에 걸친 무역사절단 파견과 15회에 걸친 전시·박람회 참가에 도내 총 179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도는 올해 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무역사절단 파견, 해외 전시·박람회 참가,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등을 통해 수출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세계 무역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외인증 획득 지원, 무역인력 양성 아카데미 등 수출역량 강화 사업을 비롯해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집중지원과 신성장 동력산업인 항공, 항노화 바이오 등 경남미래 50년 전략산업과 연계한 해외마케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자동차부품 전시회에 참가한 창녕군의 ‘DH 튜브(주)’는 글로벌 상용차 부품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DANA社’로부터 160만 불 상당의 오일튜브 견적을, 김해시의 ‘아스픽’은 Front &Rear Door Latch 분야 글로벌 전문 제조업체인 ‘WITTE automotive社’로부터 100만불 상당의 자동차 걸쇠고리 부속품 견적을 제안받기도 했다. 견적이 경쟁력을 가지면 바이어가 9월경 아스픽을 방문해 품질점검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CIS(소련연방으로부터 분리한 독립국가 연합) 종합무역사절단으로 참가한 김해시 ‘유니버설오일(주)’은 자동차용 엔진오일과 윤활유로 아제르바이잔의 ‘Parma Group’과 100만불 상당의 MOU를 체결했다. 동남아 농수산식품 무역사절단에 참가한 사천시 농업회사법인 ‘드림 팜’은 인삼새싹삼과 효모인삼싹 발효 추출물을 활용한 화장품 등으로 하노이와 자카르타에서 135만불의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일본 이마바리 해양산업 박람회에 참가한 김해시의 ‘바다중공업(주)’은 일본 선주사 ‘DOUN KISEN’으로부터 구명정과 진수장치에 대해 견적요청을 받고 계약 성사를 위해 바이어와 계속 상담 중에 있다.

밸브가 주력인 김해시 ‘㈜에이스브이’는 미국 휴스턴 해양박람회에서 미국 현지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Flour社’로부터 약 1천만 불의 견적 요청을 받았으며, 실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선기자재 생산 밀집지역인 경남도·부산시·울산시가 공동으로 개최한 조선·해양플랜트 바이어 초청 ‘동남권 공동수출상담회’에서도 도내 50개 업체가 참가해 2143만불 상당의 상담을 했다.

박명균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외에도 해외인증 획득 지원, 무역인력 양성 아카데미 등 수출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기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다”며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과 빅 바이어 발굴, 거래업체 추가 발주 등으로 도내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