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남구 i미디어시티 시민평의회추진단이 1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CI(동양화학) 공장굴뚝을 산업유산으로 보존하라며 인천뮤지엄파크 조성계획을 재검토하라고 주장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남구 주민 뜻 반영 민간투자방식 아닌 공공투자방식 요구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추진 중인 인천뮤지엄파크 조성계획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i미디어시티 시민평의회추진단(단장. 이현열, 이하 추진단)은 1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CI(동양화학) 공장굴뚝을 산업유산으로 보존하라”며 “조성계획을 재검토할”것을 주장했다.

해당부지는 OCI가 인천시에 기부채납 한 5만 809㎡ 규모로 인천시가 2022년까지 인천뮤지엄파크를 만들겠다는 계획에 따라 뮤지엄(미술관·박물관), 문화산업시설(컬쳐스퀘어·콘텐츠빌리지 3동), 문화공원·야외 미술품전시 공간, 야외 전시·공연 공간 등을 구상하고 있다.

인천 남구 주민들로 구성된 i미디어시티 시민평의회추진단은 “시는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을 이유로 인천산업화의 역사와 남구주민의 상처를 무조건 덮어버려서는 안 된다”며 “용현·학익지구는 지난 1960년 대만 해도 남구 학익동 주민들이 바지락을 잡던 갯벌이었던 곳을 OCI가 이곳을 매립해 80만평의 땅위에 화학공장을 세워 대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진단은 “OCI 공장 굴뚝과 산업시설은 역사를 기억하고 있는 산업 유산이자 시민행복을 일구는 문화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 산업과 문화를 융·복합시킨 산업유산으로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은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시립미술관과 시립박물관조차 비좁아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시는 지난해 OCI(옛 동양제철화학)가 기부채납 한 땅을 건립부지로 확정, 뮤지엄파크를 건립키로 했다. 뮤지엄파크 총사업비는 2665억원이다.

이 단체는 “인천지역에서 민간투자에 의해 진행된 사업들이 지연되거나 대부분 재정을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며 “우려를 해소하고 제대로 된 사업진행을 위해선 남구 주민의 뜻이 반영돼야하며 민간개발 방식이 아닌 공공투자로 건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