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시는 지난 11일 처인구 마평동 실내체육관에서 12개 장애인 단체 회원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찬민 시장(가운데)과의 맞장 토론회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제공: 용인시)

12개 장애인단체 500여명과 ‘맞장 토론회’ 가져

[천지일보 용인=손성환 기자] 정찬민 용인시장이 장애인복지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500여명의 장애인들과 직접 만나 소통에 나섰다.

용인시는 정 시장이 최근 12개 장애인 단체 회원 500여명과 함께 직접 대화를 하고 정책 마련을 위한 ‘맞장 토론회’를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용인시 측에 따르면, 용인시장이 직접 정책 현안을 놓고 질의응답식 현장 토론회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용인시는 이러한 맞장 토론회를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마련을 위해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13일에는 정 시장이 직접 마평동 새마을회관에서 60여명의 새마을지도자와 함께 맞장 토론회를 갖는 등 각계각층의 시민과 소통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장애인들과 토론회는 정 시장이 격의 없는 토론과 대화를 통해 장애인들의 소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싶다고 밝혀 장애인 단체들이 주관해 마련된 것이다. 토론회는 오전 11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각 단체별로 질문하고 정 시장이 답변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장애인들의 건의사항은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을 비롯해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복지관 노후시설 개선, 장애인 일자리 창출 등 다양했다.

장애인부모회 김희주 회장은 “언남동 옛 경찰대 부지에 지적·발달장애아들을 위한 시설을 마련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체장애인협회 강석원 회장은 “장애인주차구역 불법주정차를 근절하기 위해 관내에 주자장지킴이센터를 설치를 원한다”고 제안했다.

한 여성 장애인은 “중증 장애인을 위한 취업직무교육이나 채용행사를 더 많이 늘렸으면 한다”고 건의했고, 또 다른 장애인은 “용인에 3만 2000여명의 장애인이 있지만 복지관 이용율은 20~30%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정찬민 시장은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장애인주차구역 질서를 위해 읍면동 등의 공공청사뿐 아니라 주거단지, 유통시설 등 사회 계도를 통해 위반사례를 줄여가겠다”고 답했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 정 시장은 “장애인 채용박람회 개최와 교육 실시 등 노력을 하고 있는데 꾸준히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외에도 성인 최중증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장애인의 노후요양시설, 폭력사각지대에 있는 여성장애인 인권문제, 지역구별 보장구 지원센터 설치 등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요구사항도 나왔고, 이에 정 시장은 “해당 부서와 협의를 통해 반드시 답변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정 시장은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며 “앞으로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 나가자”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