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물생명연대 허정도 대표가 13일 ‘제3차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 계획’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마산만 특별관리 해역 내 ‘매립 제로화’
“안골만의 장기적 수질관리 대책 필요”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창원물생명연대(허정도 대표)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3차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 계획’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허정도 창원물생명연대 대표가 제3차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 계획에 대한 입장에 대해 “2020년 COD 2.0mg/L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제3차 연안오염총량관리 목표를 COD 기준 2.0mg/L를 달성할 것”을 요구했다. COD(Chemical Oxygen Demand)는 물의 오염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을 말한다.

이어 “2016년까지 COD 2.2mg/L의 마산만 수질을 목표로 제2차 연안오염총량관리 계획이 수립됐다. 이후 마산만 수질은 2.19mg/L로 목표를 달성했다”고 했다. 그는 “1단계(2008~2011년) 목표 수질이 2.5mg/L, 2단계(2012~2016) 목표수질이 2.2mg/L 임을 고려하면 2021년을 목표로 하는 연안오염총량관리는 2.0mg/L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수처리 시설 방류수 수질 개선을 위한 대책에 대해 허 대표는 “연안오염총량관리 구역에는 덕동하수종말처리장, 진해하수종말처리장 두 개의 하수처리시설이 가동 중이다. 두 개의 하수처리장의 방수류가 마산만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의 70~80%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10년간 하수처리장에 대한 예산 투입이 없다 보니 방류수 수질개선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대표는 “비용의 문제이긴 하지만 창원시민이 배출하는 모든 하수가 대부분 마산 종말처리장으로 가고 있다”며 “멀지 않은 바다에 바로 배출이 된다는 것도 큰 문제지만 마산만 수질개선을 하지 않고 관광도시로 가겠다고 하는 창원시가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안오염총량관리는 마산만 특별관리해역(이하 마산만)의 해양환경용량에 따라 육상에서 유입되는 오염물질의 총량을 관리하는 제도로 2008년부터 마산만에 도입돼 시행 중이다.

창원물생명연대는 “특히 70% 이상의 오염 부하를 차지하는 덕동하수종말처리장의 방류수 수질 개선을 위한 예산 투입은 10여년 동안 소송 중에 있는 여과시설문제로 멈춰있다. 소송 때문에 예산 투입이 어려운 실정이라면 정책결정권자인 시장이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정도 대표는 “여과시설이 가장 중요한데 내버려 둔 상태에서 사용했기 때문에 수질이 나빠 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창원물생명연대는 마산만 유역에서 진행 중인 각종 개발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 하수처리 시설 방류수 수질 개선을 위한 대책, 마산만의 수질 개선만을 위한 계획이 아니라 생태계 복원 위한 목표 설정, 연안오염총량관리 구역 밖이지만 특별관리해역인 안골만의 장기적 수질관리대책, 마산만 특별관리 해역 내 매립 제로화 선언 등을 요구했다. 

▲ 창원물생명연대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