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가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총 7회 6개교 37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했다. (제공: 세종시의회)

6개교 366명 참가…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 직접 체험 등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고준일)가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학습하고 성숙한 민주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관내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의회교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의회는 학생들의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6월까지 총 7회 6개교 37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였으며, 참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의회교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만족도’ 질문에서 응답자 중 74%(258명)가 ‘매우만족’, 21%(75명)가 ‘만족’한다고 답해 95%의 학생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프로그램 선호도에서는 ‘모의의회’ 참가자의 경우 ‘모의 본회의 체험’을 ‘방청 및 견학’ 참가자의 경우 ‘의회퀴즈’를 가장 좋았던 프로그램으로 답해 학생들이 단순 체험보다는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회교실 참가 후 시의회 및 시의원에 대한 호감도 증가’ 질문에서 46%(162명)가 ‘매우증가’ 45%(159명)가 ‘증가’ 했다고 답해 의회교실 운영이 호감도 상승의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도 총 9회 312명의 학생들이 의회교실 참가 신청을 하였으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미래의 민주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청소년 의회교실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라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의회 청소년 의회교실은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시의원 역할 체험 및 모의 본회의 진행을 해보는 ‘모의의회 프로그램’과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본회의 방청 및 시설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