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병환 국무조정실 1차장이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과제별 세부이행계획 구체화 등 국정과제 이행에 본격 착수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올해 말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중 앞으로 2년 이상 일할 인력은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무기계약직의 경우 처우가 개선된다.

정부는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정규직 전환 기준 및 방법, 무기계약직 처우개선 방안 등을 담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대상은 중앙정부, 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국공립교육기관 등 852개 공공기관 184만명 중 비정규직 31만여명이다.

이들 중 2년 이상, 연중 9개월 이상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올해부터 정규직으로 바뀐다.

다만 일시적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고용되거나 휴직대체 근로자, 실업·복지 대책으로 제공된 일자리 등은 제외다.

무기계약직 21만 2000명에 대해서는 공무직, 상담직 등 적합한 명칭을 부여하며 교육훈련 기회 확대, 승급체계 및 인사관리시스템 정비, 명절상여금·복지포인트 지급 등 차별 해소 및 처우 개선 조치가 시행된다.

정부는 8월까지 각 기관으로부터 인력 전환 규모 및 계획을 취합해 9월 중 로드맵을 마련 후 소요 재원 등이 확정 시 2018년 예산에 반영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