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일 수도권 광역지자체(인천, 서울, 경기)가 한강하구 여건 및 통일기반 조성 관련과 새정부의 통일정책 방향에 따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코자 워크숍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

통일기반 조성 공동대응 방안 마련에 대한 상호 의견 수렴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재)인천발전연구원과 공동으로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수도권 광역 지자체와 만났다.

시는 이와 관련해 20~21일 수도권 광역지자체(인천, 서울, 경기)가 각각 추진하고 있는 정책연구의 중간결과를 상호 공유하고 새정부의 통일정책 방향에 따른 협력방안을 논의코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통일부 및 3개 광역지자체 남북교류 관계자와 관련 지자체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특히 통일부에서는 북핵문제 해결과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등 새 정부 대북정책 추진방향과 수도권 광역지자체와의 협력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서울시는 정책연구과제 중간 결과 발표에서 서울-평양간 경제발전 축이 형성될 때 한강하구가 갖는 중요성과 도시교류 연구에 중점을 뒀다.

경기도는 한강수변 보존, 포구 복원 등 접근이 용이하면서도 필수적인 분야에서의 공동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인천시는 ‘한강하구 다핵네트워크형 접경 협력 특구’ 제안과 ‘강화·교동 남북 협력 특구 활용 방향’에 대한 제안을 협력 방안으로 제시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수도권 광역 지자체(인천, 서울, 경기)는 각 연구에 있어 지역적 편향을 개선하고 남북관계 발전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통일기반조성 방안에 대한 공동연구 수행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대정부 공동대응을 위해 공동 연구과제 발주 등 효율적인 협업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