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시를 포함한 12개 시·군이 지난해 3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시장 군수협력체를 발족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 확정”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청와대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난 19일 새 정부의 5년간의 밑그림이 담긴 ‘국정 운영 5개년계획’을 발표했다.

충남 천안시(시장 구본영)는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에 국토균형 발전을 실현할 대한민국의 실크로드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확정 반영됐다고 24일 밝혔다.

천안시에 따르면, 지역공약은 중앙과 지방의 상생발전과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것으로 이미 발표된 지역공약을 토대로 이행방안을 마련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공약을 실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결과다.

이에 따라 사업 추진이 새 정부 하에서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조기 착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돼 지역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와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대통령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의해 철도의 조기착공이 실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충남·충북·경북 등 12개 시군(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에 걸쳐 추진되는 사업으로 총연장 330km, 3조 7000억이 소요될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서해안 신산업 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 연결로, 국토의 균형발전과 중부권 12개 시군의 발전을 견인할 신성장동력 창출과 교통물류의 축 역할을 담당하고 낙후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해소하는 꿈의 노선이다.

그동안 천안시는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회장 구본영)를 구성하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촉구 62만명의 서명부를 국토부에 전달했다.

국회에서 당시 문재인 제19대 대통령 후보와 국회의장, 당 대표자를 초청해 국회 포럼을 개최하고 대통령 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하게 전달한 결과, 대통령 후보 공약에 성공적으로 반영시켰다. 이번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지역공약에 확정 반영되는 결실을 거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