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시장이 25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국정과제 세부 추진계획에 지역 공약이 녹아 들어가 국가 예산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세밀한 실행계획서 수립 등을 서둘러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광주 공약 대부분 새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담겨져 있다”
국정과제 세부 추진계획 차질 없도록… 행정력 집중 당부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광주시의 주요 현안 사업이 국가 예산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세밀한 실행계획서 수립과 사전 절차 이행 등을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윤 시장은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간부회의를 통해 지난 19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대해 언급하면서, 광주시 3대 미래먹거리, 광주정신 확립, 광주형 일자리 등 광주 공약 대부분이 100대 국정과제에 담겨져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특히 지난 20일 정부조직 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정과제 주관부처도 결정됐다. 부처별로 수립할 국정과제 세부 추진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후속 조치에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가 국정과제 추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성과를 내겠다는 강력한 이행의지를 표명한 바 있어 이번에 반영된 광주공약도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장현 시장에 따르면, 새 정부는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 및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격상시켰다.

또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 창업·일자리 창출 ▲명품강소기업 육성 등 광주시의 정책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따라서 중소벤처기업부 업무와 관련이 있는 실국에서는 중기부의 사업 윤곽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네트워크를 조기 구축해 내년도 국비사업 선점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발휘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이번에 통과된 정부추경예산에 광주형 일자리 모델 용역비로 3억원이 배정됐다”며 “이를 기점으로 정부와 함께 광주형 일자리 모델 확산을 위해 본격적으로 공조체제를 구축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시장은 또한 “광주형 일자리는 친환경자동차 산업육성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며 “3030억원 규모의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 달라”고 독려했다.

이외에도 금호타이어 노조가 고용 유지와 시설투자 확대를 바라는 지역민의 뜻을 담은 서명부를 광주시에 전달한 것과 관련해 “관련 부서는 노조와 시민들의 간절함 염원을 책임 있는 정부부처 등에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장현 시장은 “주말 어르신이 이용하는 무더위쉼터, 농민들이 땀 흘려 일하는 농촌지역 하우스 현장 등을 둘러봤다”며 “폭염에 취약한 사업장에도 직접 찾아가 실질적으로 지원해 드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다각도로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