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레성형체험 모습 (제공: 강진군)

[천지일보=김미정 기자] 제45회 강진청자축제가 ‘흙·불 그리고 사람’을 주제로 오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열린다.

특히 관광객이 참여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여름 시즌에 열리는 점을 감안한 물놀이 체험 시설을 크게 늘려 여름 축제로 제격이라는 평가다.

지난 2013~2017년 5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강진청자축제는 올해 축제 정체성을 살리면서 관광객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충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관광객과 함께하는 점토 밟기 ▲이열치열 화목 불가마 체험 ▲물레성형체험 ▲시원한 점토 바디 트리트먼트 등이 꼽힌다.

‘관광객과 함께하는 점토 밟기’프로그램은 관광객 600명이 점토를 밟고 놀면서 청자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하는 것.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오후 2시부터 9일간 옛 도예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화목 불가마’ ‘고려청자 깨기’ ‘점토 빚기’ ‘점토 팩’ 체험행사는 축제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체험행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참가자들은 뜨거운 화목가마의 열기를 체험하고 불량품 청자를 깨는 체험으로 우수한 청자를 만들기 위한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오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청자촌 일대에서 진행된다.

눈길을 끄는 것은 29일 오후 6시 30분 개막 서리모니 성격의 ‘화목가마 불지피기’ 행사다. 전체 길이 8m, 높이가 2m가 넘는 거대한 화목가마에 청자 60점을 넣고 불을 지펴 이틀이 지나면 꺼내 관광객들에게 공개한다.

‘물레성형’ 체험은 전동물레 50개를 비치하고 다양한 성형 과정을 체험토록 한 것으로 다음 달 4일까지 열린다. 이외 점토를 국수처럼 만들어 원하는 형태로 쌓아올리는 ‘청자 코일링’, 청자 풍경을 자기가 원하는 모양으로 오리고 장식하는 ‘청자 풍경만들기’ 등도 청자 축제만의 독창적 체험프로그램이다.

31일 오후 2시부터는 강진 고려청자박물관에서 ‘고려시대 매병’과 관련한 학술 심포지엄이 열리고 한옥청자판매장에서는 한·중 도자기 교류전이 열려 양국 간 도자기의 차이점을 엿볼 수 있다.

‘강진, 천년 비취색 꿈을 펼치다’라는 주제로 지난 5월부터 진행되는 ‘고려청자 재현사업 40주년 기념 특별전’ ‘매병에 담긴 역사이야기’를 주제로 마련된 ‘제17회 고려청자 특별전’도 행사기간 놓쳐서는 안 될 전시로 꼽힌다.

대형 청자로 만든 등 30개, 역대 청자축제를 배경으로 사진촬영을 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국내외 국보와 보물 가운데 강진산 청자가 80%에 이를 정도로 강진하면 청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여름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점토를 밟아보고 손으로 만져보면서 청자의 탄생과정을 직접 체험해본다는 것 자체가 산교육이자 힐링”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