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녕행정발전위원회 한정우 위원장이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낙동강 창녕워터플렉스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주민추진위원회가 “낙동강 워터플렉스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며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정치적반대를 즉각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3년부터 시작된 워터플렉스 사업이 지지부진하다는 것을 알고 지난 7월 초 결성된 낙동강 창녕워터플렉스유치 주민추진위원회(주민추진위원회)는 “지난 27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낙동강워터플렉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를 적극 반대한다”며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낙동강워터플렉스사업을 적극 시행·결정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주민추진위원회는 “낙동강에는 이미 수많은 워터플렉스의 레저시설이 설치·운영되고 있다”며 “낙동강워터플렉스 상류인 대구시 달성군 사무진, 경북 칠곡군 오토캠핑장, 칠곡보 상류에는 오토캠핑장과 강변수영장 등 유원지가 조성돼 많은 사람이 유람선을 타거나 수상 레저스포츠를 즐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유독 낙동강 워터플렉스에만 부동의 결정을 내린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일관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란 시행상 해로운 환경 영향을 피하거나 줄일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며 “창녕은 전국 시군단위로는 낙동강을 가장 긴 면적으로 닿아 있는 지자체”라고 강조했다.

창녕행정발전위원회 한정우 위원장은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부동의’ 결정을 하고 국토관리청으로 보낸 데 대해 “지역주민의 생각을 전혀 파악하지 않았다고 본다”며 “본 단체가 먼저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부동의’ 결정에 대한 의사를 밝히기 위해 시도했고 그 과정에서 남지읍과 도천면의 단체장도 우리도 그냥 있을 수 없다. 이것은 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며 각 단체장도 스스로 규합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했다.

낙동강워터플렉스는 강변수영장, 오토캠핑장, 물놀이시설을 겸한 친수레저스포츠 사업이다.

한 위원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워터파크나 워터플렉스가 군민이 느끼는 레저로서 주목을 받는 레저산업이라고 본다. 군민이 바라는 부분은 남지와 도천면 사이에 워터플렉스가 설치되면 워터플렉스와 부곡온천관광 단지가 상호매칭돼 창녕은 물론 경남의 레저메카로 자리매김하지 않겠는가 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낙동강네트워크가 재자연화를 위해 낙동강 워터플렉스 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첫째 이유는 녹조로 보고 있다. 재자연화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4대강 사업 이후에는 강의 수량이 풍부해져 둑 너머에 있는 농경지에 지하수도 상승했다”며 “올해와 같은 극심한 가뭄에 실제 낙동강 물을 끌어올리지 않았으면 모내기 포기했을 농가가 엄청나게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거의 다 포기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녹조는 강 상류에서 사용하는 비료 샛강으로 흘러드는 축산폐수가 모여서 부유물질로 됐다고 이야기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워터플렉스 설치와 녹조와는 직접적 상관은 없다. 낙동강네트워크에서 녹조를 이유로 반대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낙동강워터플렉스 사업비 270억은 확보됐다”며 “관계기관과의 협의가 끝나면 2018년도 1월에 사업을 추진해 2019년 연말에 준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사업이 낙동강환경유역청과 부산지방관리청에서 워터플렉스 사업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결정이 내려진다면 “창녕군민은 승복을 못 할 것 같다. 이를 관철하기 위해 군민을 대표하는 단체와 지역주민과 함께 우리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노력과 투쟁을 할 것”이라고 했다.

낙동강 창녕워터플렉스유치 주민추진위원회(주민추진위원회)는 “단지 군민의 입장에서는 실시설계까지 마친 이 공사를 중요하지 않다는 이유로 중단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부분”이라며 “행정은 예측 가능성과 연속성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권이 바뀌더라도 해야 할 공사는 해야 한다. 인제야 강을 이용한 레저스포츠 워터플렉스 사업을 하려고 하는데 과거를 봐서라도 이 사업은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낙동강 창녕워터플렉스 유치 주민추진위원회(주민추진위원회)가 31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