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가 31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국 최초로 ‘4차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31일 전국 최초로 ‘4차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는 자리에서 “시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고 청년, 일반시민이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전시는 이날 ‘4차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과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 건설을 위해 민연이 지혜를 모았다.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육성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4대 전략 17개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추진위원회는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권선택 시장과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정하고 민‧관‧산‧학‧연 관계전문가 19명으로 구성, 앞으로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육성 정책에 부응하고 선제적 대응기반을 마련한다.

민‧관‧산‧학‧연 관계전문가 19명은 학계 대표 2, 경제계 3, 언론계 1, 출연연 2, 교수 4, 대외협력 3, 기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총회는 위원 위촉과 위원장 선출, 4차산업혁명 추진경과와 특별시 육성 기본계획 보고, 기본계획 토론과 운영방안 협의 등 순으로 진행됐다.

▲대전시가 31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국 최초로 ‘4차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대전시)

권선택 시장(공동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 혁신생태 지원이 중요한 만큼 대학, 대덕특구, 기업 등이 하나가 되어 대전이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공동위원장)은 “혁신기술과 민연의 협업, 그리고 스피드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요건인 만큼 대전에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 성공방식을 선도적으로 만들어서 대전발전을 이루자”고 말했다.

박희원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미 기업이 다 하고 있는 것들을 잘 정립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각본을 잘 짜서 산학연이 협력하자”면서 “대전지역의 연구소와 기업, 학교가 융복합하는 차원에서 부족한 부분을 잘 보완하고 경쟁력 있는 기술로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박 회장은 “대전시에서 시작했지만 전국적으로, 나라 전체적으로 이끌고 나가야 할 것이며 국가적인 이슈와 대전시 이슈를 잘 나눠 중앙정부에 어필하고 대전시4차산업혁명추진위원회 존재의 당위성을 강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덕성 충남대총장은 “누가 메인 플레이어(Main Player)를 하느냐가 중요하다. 시가 주도하면 흐지브지될 수도 있으니 롤 플레이(Role Play)를 잘 살려 시는 코디네이터(Coordinator)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원광연 카이스트 교수는 “젊은 층이 혁명의 주도를 해야 추진력이 있을 것”이라며 “일반 시민과 청년이 주도권을 잡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종포 대덕이노폴리스 벤처협회장은 “대전은 기업이 가장 취약하기 때문에 대전시가 국민과 시민이 체감할 수 없다면 (실패한) 창조경제와 다를 바 없는 도구로 전락할 것이니 제대로 성과를 내려면 연구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시민단체의 협력으로 실용화로서 꽃을 피울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대전시가 31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국 최초로 ‘4차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대전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육성 기본계획 보고에서 대전시는 당초 3개 전략 12개 과제에서 4개 전략 17개 과제로 확대하여 기본계획을 보고했다.

4개 전략은 연결과 융합의 다양한 ‘혁신 생태계 조성’, ICT융합을 통한 ‘미래형 신산업 육성’, 신산업 핵심기술 융합성장 지원을 위한 ‘지원 인프라 구축’, 시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는 ‘실증화 구현’으로 구성됐다.

특히 새롭게 포함된 ‘혁신 생태계 조성’ 전략은 기술융합의 기업지원 생태계 확산을 위해 문제해결형 혁신 플랫폼 구축과 실리콘 밸리식 창업 보육센터 운영, 기술아이디어 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의 관리 시스템 구축과 4차산업혁명 기술 기업지원 펀드 운영을 추가 계획에 반영한 것이다.

이와 함께 대동‧금탄지구에 산학연 융합생태계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부가 가치 유전자 의약산업 육성 등 바이오 융합산업 허브를 구축함은 물론, 특수영상, 국방 ICT 클러스터 조성, 지능형 로봇산업 기반 조성과 첨단센서 산업 등‘미래형 신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으로 대덕특구에 융합공동연구센터를 조성하고, 연구소 기업 종합지원센터와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SW융합산업 집적화 단지 조성도 추진한다.

아울러 ‘실증화 구현’을 통해 연구 성과물의 실제 적용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체험·전시관을 운영하고, 스마트 빌리지와 스마트 스트리트를 조성하고, 신기술 테스트 베드 융복합 콤플렉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정홍 산업정책과장은 “‘대전을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구체적 추진방안을 마련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지난 5월에 4차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발표하고 대학과 연구단지 등 협치 시정회의를 개최하고, 6월 8일에는 민연 관계자 700여명이 참여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시민역량을 결집한 바 있다.

지난 24일에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성장 거점 기반 조성을 위한 한국토지 주택공사(LH)와 업무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안산 첨단국방 산업단지와 대동금탄 융복합 산업단지의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이 지역이 4차 산업혁명 성장거점으로서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상민 국회의원은 ‘회의 내용과 의미’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우리 대전시가 4차산업혁명을 주창하고 선도적으로 지혜와 힘을 모으고 있으니, 저도 국회 차원에서 뒷받침하도록 하겠다”면서 “우리가 선도적인 모델을 잘 창출하면 대한민국 전체와 인류 산업문명을 바꿀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기 때문에 오늘 출범은 의미가 깊다. 첫 회의인데 참석자들이 준비를 많이 하셨는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