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 고양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스타플레이어 팀플레이 안돼”
외교엔 ‘호평’, 인사엔 “실망감”
지방분권형 개헌 필요성 역설
3선 도전·경기지사 출마 고심
“많은 의견 듣고 심사숙고할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최성 고양시장이 지난달 31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높은 지지율인 초기에 고강도 속도전과 동시에 2중, 3중의 진중한 시스템 국정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날 경기도 고양시 고양시청 타운미팅룸에서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최 시장은 “좀 과할 정도로 높은 지지율을 너무 과신해버리거나 시스템 국정운영으로 가지 않고, 스타플레이어들의 팀플레이로 갈 경우, 당장 북한 미사일 발사로 나타나듯 문 대통령의 리더십과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에 생각보다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한때 문 대통령의 대선후보 경선 경쟁자이기도 했던 최 시장은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대통령 당선 날 저녁 광화문에서 통합의 메시지를 던진 이래로 지금까지 몇 차례 실수를 빼면 놀랄 정도로 잘 운영하고 있다고 본다”면서도 충고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최 시장은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생각보다 빨리 왔다”며 “한미관계와 대북정책, 한중관계, 보수와 진보 갈등 등의 문제를 푸는 방식도 문재인 정부의 시스템 행정으로 풀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외교 성과에 대해선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FTA 재협상 요구에 대한 대처는 적절했으며, 한미 간의 통상관계는 손상받지 않으면서 재협상 요구에 슬기롭게 잘 대처했다”고 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내각 인선에 대해선 “임명 과정에서 5대 인사원칙이 많이 퇴색한 점에 대해선 일정 정도 실망감을 안겨줬다”며 “현실에 맞게 타협할 것이 아니라, 원칙에 맞는 인사를 등용하는 것이 보다 개혁을 완성할 방안임을 환기시키고자 한다”고 했다. 

지방분권 문제와 관련해선 “지방자치를 도입한 지 22년이 지났지만, 열악한 지방재정, 중앙에 집중된 권한과 결정권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실질적인 정책 결정권과 지방재정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지방분권형 헌법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자치입법권과 자치재정권의 지방정부 이양으로 지방재정을 확충해, 지방정부가 실정에 맞게 자치교육과 자치경찰제 등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최 시장은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위한 방안으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법’ 제정의 필요성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고양시 같은 경우도 인구 100만이 넘는 광역급 도시지만, 기초자치단체라는 이유로 인구 20~30만 중소도시와 동일한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경선에 참여했던 최 시장은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과 자웅을 겨루며 강한 인상을 남긴 바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최 시장은 고양시장 3선 도전과 경기도지사 출마 등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고 고심하고 있다.  

그는 “고양시장 3선 도전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사업, 평화통일경제특구 사업, 청년스마트시티 사업 등 현재 진행형인 사업들을 완성하고 싶기도 하다”며 “19대 대통령 경선 과정에서 제안한 고양시 관련 공약들의 국가 정책화 완료, 추진 등의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최 시장은 “경기도지사에 도전해 당선된다면 새로운 시장과 협력해 고양시 현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최 시장은 “아직 어느 한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은 아니며, 1년여의 시간적 여유가 있으므로 많은 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심사숙고해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