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 엄정희 건설교통국장이 3일 시청 정음실에서 성장관리방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가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성장관리방안’을 시행한 지 1년만에 난개발이 감소됐지만 북부지역은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 엄정희 건설교통국장은 3일 브리핑에서 “행복도시 주변지역의 신규 개발행위허가 신청 건수가 크게 감소했다”면서 “성장관리방안이 시행된 지난 해 8월 1일을 기준으로 전후 1년간 신규 개발행위허가 신청건수를 집계한 결과, 성장관리방안이 시행된 행복도시 주변지역이 신청 건수가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엄 국장은 “대지조성사업을 통한 단지형태의 계획적 개발이 유도되고 있고 성장관리방안 시행으로 기반시설 확보 요건을 강화함으로써 난개발의 주범이었던 소규모 쪼개기식 개발 대신 일정 규모를 확보한 계획적 단지개발로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엄 국장은 “산지를 훼손하는 편법적인 개발이 대폭 감소되었고 산지 난개발의 편법으로 악용되었던 버섯재배사와 관광농원의 경우, 성장관리방안 시행 이후 허가 건수가 대폭 줄어들고 있다”고 했다.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엄 국장은 “북부지역으로 개발이 옮겨가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개발 행위가 감소한 행복도시 주변지역과 달리 전의면을 포함한 북부지역은 개발행위 허가 신청 건수가 증가했다”면서 “향후 개발 압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이곳에 대한 계획적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북부지역에 소규모 개별입지 공장이 증가해 주거환경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선 “개별입지 공장으로 인한 난개발은 화성시 등 수도권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사안으로 세종시도 주택지에 공장과 제조업체가 들어서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도시경관이 훼손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세종시가 성장관리방안을 확대적용하기 위해 검토하는 지역은 조치원읍, 전의면, 전동면, 소정면으로 그동안 배제됐던 모든 지역이 대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