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민단체들이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다이빙벨’ 상영중단을 요구한 서병수 시장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다이빙벨’ 상영 계기로 BIFF 탄압… 사태 사과해야”
BIFF, 집요하게 사과 압박
서병수, 어떻게든 책임 회피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17일 오후 부산참여시민연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상이 추락하는 BIFF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이빙벨’ 상영중단을 요구한 서병수 시장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지금까지 BIFF 사태가 정상화되지 못하는 사태의 시발은 ‘다이빙벨’ 상영을 계기로 시작된 BIFF 탄압”이라며 “탄압의 실체는 이미 블랙리스트 사건을 통해 백일하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 전 청와대 실장이 서병수 시장에게 다이빙벨 상영을 하지 못하게 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법정에서 밝혀져 법원의 판단이 내려졌다”며 “서 시장은 BIFF 사태가 발생하게 된 원인 제공자로서 이 사태에 대한 사과와 이에 따른 책임 있는 자세로 자기 고백을 분명하게 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직 서 시장 자신은 이 문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강변하며 문화관광체육국장의 입을 통해 또다시 시민들을 농락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이런 어리석은 행위는 자신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산국제영화제를 계속 추락시키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최근 김동호 이사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동반사퇴 의사를 밝혀 올해 영화제 개최를 불과 두 달여 남겨놓은 상태에서 안팎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다이빙벨’ 사태는 2014년 9월 조직위원장을 맡았던 서병수 부산시장이 세월호의 구조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을 반대하면서 영화제 측과 겪은 갈등이다.

이로 인한 갈등 과정에서 감사원 감사, 서 시장의 조직위원장 자진 사퇴, 이용관 집행위원장 검찰 고발, 국내 영화계 9개 단체의 영화제 보이콧, 정관개정 등 갖은 일을 겪었고 최근에는 김동호 이사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동반사퇴를 발표하는 등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서 시장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