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시설기획관 박재민)가 17일 오후 경북 성주군 초전면사무소에서 열리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관련 공개토론회에 참석하려다 사드배치 반대 주민들에게 출입을 제지당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국방부가 17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앞두고 반대하는 성주·김천 주민 70여명의 반대로 무산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주민과의 ‘시민토론회’를 실시하려고 했지만, 초전면사무소 앞에서 사드반대에 대한 강한 반발로 입구에서 들어서지 못하고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

국방부는 사전 보도자료를 통해 사드체계 배치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 위해 향후 시행될 환경영향평가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수행하고 사드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을 논의하기 위해 지역 공개토론회를 초전면 농협 하나로마트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초전농협이 하나로마트에서 영화상영을 하므로 회의실 사용을 못 하게 되자 초전면사무소 2층 회의실로 장소를 옮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이런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국방부는 당초 하나로마트 대회의실에서 토론회를 하겠다고 보도자료를 냈다가 초전면사무소 회의실에서 토론회를 하려는 것은 주민들을 속이려는 술법이자 꼼수”라며 “사드 빼고 토론해라”고 소리높여 구호를 외쳤다.

박재민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은 "오늘 토론회는 무산됐지만 사드체계 효용성과 환경영향평가 결과 등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을 밟기 위해 노력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요청하는 전문가를 포함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국방부(시설기획관 박재민)가 17일 오후 경북 성주군 초전면사무소에서 열리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관련 공개토론회에 참석하려다 사드배치 반대 주민들에게 출입을 제지당해 돌아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