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전 이낙연 총리가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 살충제 계란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00% 믿는 정부행정 신뢰 손상 막아야”
“국민 건강 볼모로 한 매우 위험한 범죄”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하고 식품 안전 대책 및 농가 불법 행위 엄정 대처 등을 지시했다.

이 국무총리는 이날 “절대다수 국민의 먹을 것을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은 용서해선 안 된다는 확고한 생각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안전 조치에 협조하지 않고 정부를 속이는 농가에 대한 형사고발을 포함한 엄정 대처 등을 주문했다.

이 국무총리는 또 “농축산물 생산단계부터 국민의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매 단계 있을 수 있다. 이번에 그것을 완전히 뿌리 뽑아야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책임 조사를 실시할 것을 강조하며 “친환경 인증·해썹(HACCP)처럼 소비자들이 100% 믿는 정부행정의 신뢰가 손상되면 살충제 파동보다 더 큰 상처가 될지 모른다. 완벽하게 재정비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농산물품질관리원을 포함해 식품 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담보해야 할 기관들이 그러지 못했다는 것은 뼈아픈 일이다. 잘못된 것은 도려낸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이 총리는 농산물품질관리원 퇴직자들이 친환경 인증을 맡은 모종의 유착관계 의혹이 제기 된 것에 대해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걸 끊어주셔야 한다. 전문성이라는 미명 아래 유착까지 용납해선 안 된다. 국민 건강을 볼모로 한 매우 위험한 범죄”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차주 월요일 국무회의에서 “총리실 중심으로 TF 구성 등의 방식을 통해 식품안전을 확실하게 챙기는 사례를 갖추고 싶다”며 “농식품부·식약처를 포함한 관계부처들이 해야 할 일이 명료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농식품부를 방문하기 전에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있는 식약처 살충제 달걀 긴급대책 상황실을 먼저 찾아 후속조치 및 계란의 유통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이전 정부에서 살충제 검사를 충분히 실시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살충제 검사를 이번에 처음으로 했다고 하는 것은 우리의 식품안전 행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뜻”이라며 “이전 정부부터 그랬다는 전례 답습을 끊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과거 정부의 잘못이니 우리와 무관하다가 아니라 과거 정부의 잘못을 제대로 시정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의 잘못이란 자세를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