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 세종시 강소기업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이춘희 세종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가 21일 논평을 통해 이낙연 총리의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는 발언에 대해 입장을 발표했다. 

총리실은 이에 대해 “청와대‧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국민들이 많이 동의하지 않으실 것 같아 걱정의 취지로, 수도 이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의미로 발언한 것”이며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는 “총리실이 자칫 행정수도 완성에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이 총리의 발언 취지와 의도를 명백하게 밝힌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 입장 발표 내용]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행정수도 완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한편,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을 설치하고,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정당의 후보 5명 모두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또는 국회 및 청와대 세종시 이전을 공약했다.

정부는 문 대통령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한 치의 흔들림없이 실현해야 할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를 세종시로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정부 세종청사는 지난 정권 당시 위헌 결정으로 인해 정부부처 이전이 반 토막 났고 국정수행의 비효율성이 심각한 상황으로 내몰렸다.

행정수도 완성은 온 국민이 전국 어디서나 고루 잘사는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국가적, 민족사적 과제이다.

정부는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 시도 정부와 함께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여론 형성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