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디시티 대구 의료관광 제휴카드. (제공: 대구시청)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대구시가 카자흐스탄 주요은행인 알파뱅크와 업무협약(MOU)을 통해 제작한 ‘메디시티 대구 의료관광 제휴카드’로 종합건강 검진과 피부미용 등의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카자흐스탄 의료관광객 2명이 입국해 첫 결실을 보았다.

‘메디시티 대구 의료관광 제휴카드’(제휴카드)로 최초로 유치한 의료관광객은 부부고객으로 지난 14일부터 21일까지 지역 종합병원에서 건강검진과 피부과의원에서 피부미용 등의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고 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본 뒤 출국할 예정이다.

제휴카드는 은행 VIP고객을 대상으로 발급되며 대구에서 의료비를 결제할 경우 제휴업체에 따라 10~2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통역과 공항 픽업서비스, 병원 사전예약 및 진료 등의 원스톱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제휴카드 사업은 대구시가 해외 금융기관을 통해 대구의료관광 홍보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8월 현재 알파뱅크가 현지에서 500여장을 발급하는 등 대구의료관광 홍보마케팅에 열성을 쏟고 있다.

대구시는 제휴카드 사업 외에도 그간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CIS국가들을 대상으로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여러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이는 중국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장기화에 따라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한 대구시의 선제적인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 전략의 일환으로 올해 2월 카자흐스탄 카라간다에서 ‘메디시티 대구센터’를 개소했다.

이어 7월에는 대구 보건의료 5개 단체로 구성된 나눔의료봉사단이 키르기스스탄을 방문해 현지 주민 4000여명에게 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런 노력의 결과 2015년 러시아 291명, 카자흐스탄 92명 등 383명에 불과하던 대구 방문 의료관광객 수가 2016년 러시아 1295명, 카자흐스탄 521명 등 1816명으로 약 5배 증가했다.

올해 8월에는 러시아 사하공화국 ‘야쿠츠크’시에서 45명의 의료관광단이 대구를 10일간 장기체류하며 의료시술, 쇼핑, 관광 등을 하는 등 구체적 성과를 보인다.

일주일간 종합건강검진과 피부미용 등 의료서비스를 마친 마함벳씨는 “우리가 만난 모든 의료 관계자들이 한결같이 친절하고 의료시설 또한 위생적이고 뛰어났다”며 “본국으로 돌아가 메디시티 대구의 우수성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홍석준 대구시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제휴카드 연계사업은 해외환자유치 시장 다변화와 구조적인 의료관광객 유치에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러시아 및 다른 CIS 국가대상으로 사업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