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경제국·건강복지국·보건환경연구원, 협업 강화로 신속 대응체계 구축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안전한 계란 공급을 위해 건강복지국, 일자리경제국, 보건환경연구원 등 관련 실·국 간 협업체계를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업팀 구성은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이 빚어지면서 시민들이 갖게 된 먹거리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다.

협업팀은 앞으로 상시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계란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광주시는 지난 15일부터 관내 산란계 농장 2곳을 대상으로 계란 검사를 실시해 광주보건환경연구원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광주에서 생산된 계란의 경우 출하를 허용했다.

지난 19일에는 식약처로부터 통보받은 나주지역 계란 식용란수집판매업(중간유통망) 2곳의 부적합계란 9만 8300개는 23일 긴급 회수, 폐기 조치했다.

특히 광주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친환경인증농가에 대해 3개월 간 인증을 취소하자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재검사를 시행해 표기사항 점검 등을 실시하는 등 적합여부를 재차 확인했다.

더불어 대형마트, 식당, 제과점 등 도매유통업체 700여 곳에 대해서는 19일부터 31일까지, 식용란수집판매업 88곳에 대해서는 21일부터 오는 9월 15일까지 부적합 계란 유통 상황을 점검한다. 이 과정에서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관련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대형마트, 제과점 등 식품위생업소 700여 곳 중 320여 곳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으며 위반사항은 적발되지 않았다.

식용란수집판매업 88곳에 대해서는 농약잔류물질 검사도 벌인다.

앞서 파동 전 부적합계란이 납품된 관내 업소 57개에 대해서는 19일부터 23일까지 30명의 식품위생감시원을 현장에 투입, 점검작업을 벌여 적합한 계란이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 이들 업소에서 판매된 계란은 영수증 등이 없더라도 반품이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계란 안전성 확인 작업도 확대 추진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앞으로 관내 산란계농장에서 생산되는 계란 잔류물질검사를 분기별 1회에서 월 1회로 늘리고 신종유해 잔류물질에 대한 탐색 및 신속검사 체계도 확립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정부지침 마련에 따라 생산부터 유통·판매 단계까지 계란 이력 추적제를 도입하고 난각 표시를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닭, 오리, 메추리 등 가금 농가를 대상으로 살충제 등 인체 위성 금지약물 사용 여부 조사, 방역관리 강화 등을 시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