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7일 서병수 부산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사상스마트시티 사업에 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서병수 부산시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상스마트시티 사업이 주민 설명회도 없이 복합용지 위치를 변경해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사상스마트시티 사업은 서 시장이 지난 2015년 사상재생사업지구 가운데 전용공업 지역을 지정 고시하고 지난해 9월 재생시행계획 용역에 착수한 뒤 내년 3월에 승인 고시 및 재생사업을 순차적으로 시행한다는 계획을 골자로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이 사업의 주요실천계획으로는 감전천, 낙동강과 연계한 공해 없는 주거·문화 환경 개선, 전략업종 육성 및 산학연 협력확대와 강소기업·스타트업 기업 육성, 도로, 주차장, 공원 등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등이다.

하지만 시는 이와 같은 실천계획에는 무색한 사업대상 지역을 변경했다. 특히 전용공업 지역 내 공장과 산업·지원·공공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복합용지를 가장 많이 바꿨다.

문제는 복합용지 위치를 변경하면서 지역주민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 및 고지도 없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또 당초 반듯했던 복합용지 사업 구간이 정돈되지 않은 구간으로 뒤틀어지면서 복합용지 위치 변경 배경으로 특정인인 “사돈 땅과 동창 건물이 포함돼 있다”는 등의 특혜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 지난 17일 사상구 이상관 구의원이 스마트시티 사업의 불합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 사업과 관련해 사상구 이상관 구의원은 “스마트시티 사업은 노후공업지역 재생사업이다. 이런 의미는 온데간데없고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특히 복합용지 구역 변경 전에는 해당 지주들을 찾아와 동의서를 받더니 계획이 변경되는 과정에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역에서는 만약 서 시장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낙마하게 되면 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사업의 연속성도 불투명함을 거론했다.

이상관 의원은 “지역주민들은 부산시의 수장에 따라 사업이 중단될 수도 있는 그런 사업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며 “수장이 누가 되더라도 연속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그런 사업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