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일 행정안전부장관 초청 100만 대도시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오른쪽 여섯 번째)과 정찬민 용인시장(오른쪽 두 번째) 등. (제공: 용인시)

“인구 42만명 넘어 행정서비스 등 시민 불편 해소 위해”
정찬민 용인시장, 김부겸 행안부 장관 초청간담회서 요청

[천지일보 용인=손성환 기자] 경기도 용인시가 10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가 되면서 안정된 행정서비스를 위한 정비에 나서면서 먼저 40만명이 넘는 기흥구를 둘로 나누는 방안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8일 국회의원회관 식당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장관 초청 ‘10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 역차별 해소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용인시 현안에 대해 김부겸 장관에게 이같이 공식 건의했다.

정 시장은 이 자리에서 김 장관에게 기흥구 분구와 일부 면의 읍 승격을 정식 건의했다.

정 시장은 “기흥구는 인구가 42만명을 넘었고, 일부 면은 인구가 급증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불편이 많은 실정”이라며 “급증하는 행정수요를 충족하고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분구와 일부 면의 읍 승격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기도에서 인구 100만명이 넘는 기초자치단체장인 염태영 수원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3개시 시장들은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역차별 해소를 위해 ▲지방재정 자립을 위한 재정분권 ▲대도시 명칭 및 법적지위 부여 ▲중앙권한 및 사무의 지방이양 등 행정·재정권한 조정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100만 대도시들이 요청한 문제들을 모두 테이블 위에 놓고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고 답했다고 용인시는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