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서울시의회 본관에서 교육위원회 김생환 위원장과 위원들이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의회) ⓒ천지일보(뉴스천지)

서울지역 특수학교 수용률 35%… 강서 12.7%
나머지 학생들은 타 지역으로 통학 불편 겪어
“해당부지는 학교용지… 한방병원 설립 불가”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가 “강서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다수의 장애학생들이 원거리로 통학해 학생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강서구 공진초등학교 이적지에 계획대로 특수학교 설립할 것을 촉구했다.

15일 교육위 소속 의원들은 의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주민들이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고 동 학교부지에 건립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국립한방의료원 설립을 요구하고 있다”며 당초 2016년 설립 예정이었던 강서지역 특수학교의 설립 지연을 지적했다.

서울에는 1만 2800여명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있으나 특수학교는 29개에 불과해 장애학생 수용률이 평균 35%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에서도 강서구에 거주하는 특수교육 대상자는 645명으로 이 중 12.7%에 불과한 82명만이 강서구내 특수학교인 교남학교에 재학 중이고, 나머지 대다수의 장애학생은 타 지역의 특수학교로 원거리 통학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김생환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특수교육기관을 설치 운영할 의무가 있다”며 “특수학교의 설립 여부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하고 특수학교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강서구 가양동의 공진초 이적지는 학교 용지로서 학교시설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될 수 없다”며 “국립한방의료원의 최적지라는 말로 지역주민의 분열을 일으키는 지역 국회의원의 행동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