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 대사들이 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6차 핵실험에 대한 긴급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AFP 통신 “미국 측이 회의 개최 요구”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오는 21일 이례적으로 장관급회의를 열고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위협 및 대북제재 이행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AFP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미국 측은 안보리 장관급회의 개최를 요구하면서 “WMD 확산을 막기 위해 채택된 안보리 결의를 더욱 잘 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세계의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채택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더 잘 이행될 수 있는 방법이 논의된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맞서기 위한 국제사회의 단결을 강조할 전망이다.

이번 이례적 장관급회의는 지난 12일 개막된 제72차 유엔 총회 기간에 열리는 것으로, 안보리 15개 이사국 외교장관들이 주로 참석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며 각국 정상이나 장관급 등이 수석대표로 참여해 기조연설을 하는 일반토의가 열린다.

한편 최근 제6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은 안보리가 새 대북제대 결의 2375호를 채택하자 나흘 뒤인 지난 15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하는 등 끊임없이 도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