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지난 12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치매관리사업 10주년 기념행사를 연 가운데 주의집중력활동 테스트 부스에서 참가자들이 치매 예방활동 체험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정부가 올해 말부터 치매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설치하고 상담·검진부터 관리와 의료·요양 서비스 연계까지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치매안심센터’를 전국 252곳에 설치한다.

치매 환자가 모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장기요양 등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치매 국가책임제 대국민 보고 대회에서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이같이 발표했다.

치매 국가책임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조했던 공약 중 하나다.

박 장관은 “치매 환자가 2030년에는 127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의 고통은 날로 깊어져 가고 있기 때문에 고통을 국가가 함께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은 그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치매에 대한 조기진단과 예방부터 상담·사례관리, 의료지원까지 종합적 치매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획에 따르면 올해 12월부터 전국 252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돼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1:1 맞춤형 상담, 검진, 관리, 서비스 연결까지 통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치매 안심센터가 문을 닫는 야간에는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을 이용하도록 해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치매 핫라인을 구축하며 보건복지콜센터(129)와도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그간 경증 치매 환자는 장기요양 등급판정에서 탈락했으나 앞으로 장기요양보험의 대상자가 될 수 있도록 등급체계를 개선한다.

이상행동증상(BPSD)의 악화로 시설이나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중증환자는 전국적으로 확충될 치매안심요양병원을 통해 단기 집중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치매안심요양병원은 우선 전국에 분포돼 있는 공립요양병원에 시범적으로 치매전문병동을 설치해 지정, 운영하며 향후 단계적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치매 환자에 대한 건강보험도 확대된다. 20~60% 수준이었던 중증 치매환자의 의료비 본인부담률은 올해 10월부터 10%로 인하되며 신경인지검사와 치매 의심 환자에 대한 자기공명영상검사(MRI)에도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부담이 큰 식재료비와 기저귀와 같은 복지용구도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이밖에도 보건복지부 내에 치매정책 전담부서인 치매정책과를 신설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체계적인 연구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보고대회 후 송파구 치매지원센터를 방문해 종사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박 장관은 “치매를 개인의 문제로 보던 기존의 인식을 바꿔서 국가가 치매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것”이라며 “더 이상은 치매로 인해 가정이 붕괴됐다는 비극적인 뉴스가 나오지 않도록 지원체계를 잘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