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간담회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산업부 장관 간담회서 밝혀
일자리 창출·상생협력 강화

투자 등 관련 애로사항 전달
TF구성… 맞춤 해결책 모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계가 오는 2024년까지 국내에 51조 9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기업들은 18일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간담회’에서 이 같은 투자 계획을 밝혔다.

백운규 장관 주재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대표, 박경수 PSK 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계의 어려움 등을 청취하면서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 방안을 찾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삼성전자와 SK, LG 디스플레이 등 각 업계 대표들은 이날 오는 2024년까지 총 51조 9000억원 규모의 국내 투자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2021년까지 경기 평택과 화성, 충남 아산 등에 메모리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관련 21조 4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2024년까지 충북 청주에 15조 5000억원 규모의 낸드(NAND) 관련 반도체 투자에 나선다. LG디스플레이는 2020년까지 경기 파주와 경북 구미에 OLED 관련 1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업계는 이날 대규모 공장 신설에 따른 인프라 확보와 안전·환경규제 확대, 전문인력 부족 등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최근 심화되고 있는 반도체 인력 부족 문제를 토로하며 “정부가 전략적 연구개발(R&D) 등 반도체 관련 연구 프로젝트와 인력 양성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정부가 R&D 지원을 신청해도 대기업 업종이라는 이유로 정부 예산에 반영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며 대기업에 대한 정부의 인식 전환 필요성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백 장관은 “실장급을 단장으로 하는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계부처, 유관기관 및 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별 맞춤형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의 국가 경제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업계의 선제적 투자에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그러면서 업계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확산과 좋은 일자리 창출에 더욱 힘을 모아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는 각사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6월부터 7000억원 규모의 물대(물품대금) 지원펀드를 조성해 반도체·디스플레이 협력사에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고 특허를 협력사에 무상으로 이전하는 기술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회사와 임직원이 재원을 조성해 협력사 직원의 임금을 지원하는 임금공유제를 3년째 하고 있으며, 협력사 지원펀드를 14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확대했다.

LG디스플레이는 1000억원의 상생기술협력자금을 조성해 2·3차 협력사에 금융지원을 하고 자사 사업장에서 근무한 모든 직원에 대해 암이나 희귀질환 발병시 업무연관성과 관계없이 의료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