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에 참석해 “권력을 남용해서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이런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제압 문건은 저와 제 가족뿐 아니라 청년 실업자 제압이었고 비정규직 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 공무원을 넘어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며 “문건에 나온대로 19차례나 어버이연합의 표적 시위가 진행됐으나 진상조사도 수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는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며 “무상급식이 그랬고, 마을공동체 사업이 그랬고, 복지예산 확대가 그랬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도시재생 정책이 그랬다. 서울시의 새로운 도전들은 모두 박원순으로 제압당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처음 겪는 일은 아니다”며 2009년 희망제작소 당시 국정원의 압력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고 이를 폭로했다가 국정원으로부터 명예훼손으로 고발당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이 세상의 좋은 변화를 위해 우리 시민들의 존엄한 인권을 지키는데 온몸과 마음을 바쳐왔다”며 “오늘 이 순간에도 같은 마음이다. 우리 민주당 적폐청산 TF와 함께 권한과 지위를 남용하는 권력을 청산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상식적인 미래로 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