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 회의장 내 마련된 영국 대표단실에서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북핵문제가 평화적인 방식으로 조속히 근원적·포괄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메이 총리와의 정상회담으로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 정상과 모두 만나 회담을 마치게 됐다.

정상들 간 신뢰를 기반으로 향후 북핵문제 대응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유엔 안보리와의 협조 기반이 더 단단하게 구축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영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채택과 이행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메이 총리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은 동북아뿐 아니라 세계평화와 안전에 큰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단합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특히 브렉시트와 관계없이 한영 FTA를 체결해 양국 교역투자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IOC 위원인 영국의 앤 공주(엘리자베스2세 딸)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한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앤 공주와 함께 많은 영국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해 스포츠를 통한 국제사회의 평화와 화합 증진에 동참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