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빅데이터에 대한 국제교류 촉진과 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한 2017 빅포럼(Bigdata Initiative of Gyeonggi)이 20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남경필 “기본근로권 도입” 주장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가 빅데이터에 대한 국제교류 촉진과 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한 2017 빅포럼(Bigdata Initiative of Gyeonggi)이 20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막했다.

‘4차 산업혁명과 글로컬(GLOCAL)의 진화’를 주제로 열린 빅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3대 핵심어젠다로 일자리, 공유경제, 제조혁신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남경필 지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 글로컬 거버넌스와 리더십’이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을 통해 “기술발전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행복이기 때문에 기술의 그림자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술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제어할 수 있는 협의체(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핵을 예로 들며 “핵은 공포스럽기도 하지만 전기를 공급하는 기반이기 때문에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관리되고 있다”면서 “빅데이터 역시 잘 쓰면 약이고 못 쓰면 독이 되기 때문에 전 세계적인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남 지사는 “일하고 싶어 하는 모든 국민이 일을 할 수 있는 기본 근로권을 국가가 선포해야 한다”면서 “기업과 정부뿐 아니라 사회 공동체가 고용주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칼 베네딕트 프레이 교수는 ‘일의 미래:이 시대는 다르다’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일자리의 미래가 과연 지금과 다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 칼 베네딕트 프레이 옥스퍼드대 교수가 ‘일의 미래:이 시대는 다르다’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를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칼 베네딕트 프레이 교수는 기술의 발전과 실제 일자리의 증감 여부를 비교하며 “1차 산업혁명 이후로 인간은 계속 자동화를 발전시켜 왔으며 산업은 자동화를 통해 혁신적으로 변화됐다”면서 “일자리는 줄어든다고 예측했지만, 반대로 자동화와 기계가 하지 못하는 인간만의 일이 일자리와 수입을 보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21일에는 미래학회 주관으로 빅데이터와 경기도 지역혁신을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리며 라운드테이블, 빅데이터 기업을 위한 투자설명회가 준비돼 있다. 일반인이 4차 산업혁명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체험행사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