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업무오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왼쪽부터)·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각각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대북 제재와 압박의 수위를 최고로 올려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2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아베 총리가 미국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3자 오찬 겸 회동에서 북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이같이 논의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특히 이날 세 나라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에 대해 북한 압박과 비핵화에 있어 실효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정권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기관들을 용납할 수 없다”며 “북한과 무역 관련 거래를 하는 외국은행을 제재하도록 재무부에 재량권을 부여했다”고 새 대북제재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의 새 행정명령이 인류에 알려진 가장 치명적 무기를 개발하려는 북한에 대해 수익 원천을 차단할 것”이라며 북한의 섬유와 어업, 정보기술, 제조업 등도 미국 제재 대상에 포함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한국과 미국 정상은 지지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독자적 제재 조치, 중국의 전향적인 조치는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단호한 조치를 내린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 또한 “최근 유엔의 안보리 결의는 매우 강력한 조치지만 우리는 더 많은 게 필요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새로운 집행명령도 새로운 차원의 압박을 북한에 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미일 세 정상은 북한이 스스로 대화의 장에 나오도록 국제사회가 함께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회동 후 강경화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3국 정상은 북핵·미사일 도발이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인식했다”며 “3국 공조를 긴밀히 하자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또 “이런 인식하에 3국 정상은 북한이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대화의 장에 나오도록 국제사회가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국제사회가 단합된 입장을 견지하도록 공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가 유례 없이 신속하게 만장일치로 통과된 점을 평가하고 모든 회원국 충실히 이행하도록 3국간 공조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중국·러시아와도 협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