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지시간 20일부터 사흘간 인도 뉴델리에서 ‘2017 뉴델리 한국우수상품전’행사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개막식에서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제공: KOTRA)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KOTRA(코트라, 사장 김재홍)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보호무역주의에 적극 대응하고 거대 신흥시장인 인도와의 전략적 경제협력을 통한 시장다변화를 위해 현지시간 20일부터 사흘간 인도 뉴델리에서 ‘2017 뉴델리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도는 중산층 2억을 포함한 13.2억의 인구와 구매력 기준 GDP 9.5조 달러를 보유한 G2에 이은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이다. 앞으로도 7%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꾸준히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중국을 대체하는 최고의 유망 투자 및 전략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0년 양국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이 발효된 뒤 인도 현지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비즈니스 행사로 인도를 비롯해 서남아, 중동 등 총 8개국 530개사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주요 세부행사로는 ▲국내기업과 바이어 간 1:1 수출상담회 ▲한-인도 경제협력포럼 ▲K-POP 공연 및 한복체험 등의 문화행사 ▲예술과 제품을 결합한 ‘아트콜라보’관 ▲인도 정부의 한국기업 지원데스크인 코리아 플러스와 웨스트벵갈 투자공사 상담부스 등이 있다.

중소기업관에는 전기전자, 자동차, 산업재 등 대인도 주력 수출품목을 비롯해 생활용품, 화장품 등 유망 소비재 관련 93개사가 참가했다.

한국 홍보관에서는 양국의 ▲교류역사 ▲한국의 산업현황 ▲K-Character(애니메이션) ▲K-Game(게임) ▲K-Wave(드라마) 소개부스를 설치했고 한복체험 및 K-POP 공연을 통해 일반 관람객도 한국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인도 상공부 제이케이 다두(J.K. Dadoo) 차관보는 “한국우수상품전 개최를 축하하며 이번 행사가 양국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인도는 인베스트 인디아 산하에 ‘코리아플러스’를 설치해 우수 한국기업의 인도 진출 및 투자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인도는 아세안, 유라시아 등과 더불어 우리가 주목해야 할 G2 대체시장”이라며 “기존에 선전해왔던 전기전자, 자동차, 철강 이외에도 소비재, 부품분야의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