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22일 오전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광산구 송정역시장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광주시)

김현미 장관 “KTX, 무안 거쳐 목포행… 국회 결정만 남아”
송정역 주차난·도시철도 2호선 예산도 약속… “SOC 신경 쓸 것”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22일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 실정을 고려해 현실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이날 오전 민심 탐방차 광주 1913송정역시장을 찾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만나 “광주는 전통시장에 도시재생 정책을 연계해 경쟁력을 키워왔다”고 말했다.

특히 “도심공동화가 극심하게 진행된 대인시장은 예술야시장으로, 남광주시장은 밤기차야시장으로 변모해 지금은 청년상인들로 북적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파트 등을 새로 지어 신도시를 건립하는 방식의 도시재생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살아 숨쉬는 마켓을 연결해 공동체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원일몰제와 관련해 “도시공원은 도시가 살아 숨쉬는 역할을 하는 허파와 같은 존재인데 일몰제로 인해 공원들이 사라진다면 회색도시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며 “지역 현실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 윤장현 광주시장이 22일 오전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광산구 송정역시장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며 활짝 웃어고 있다. (제공: 광주시)

김현미 장관은 “광주송정역 활성화와 KTX 호남선은 호남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라며 “송정역의 주차난은 관련 사업 추진으로 지역민의 애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KTX 호남선이 무안을 거쳐 목포까지 가는 내용의 용역이 최근 KDI에서 마무리돼 국회의 결정만 앞두고 있다”며 “예산 지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광주도시철도 2호선 등 광주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예산 편성도 준비를 다 해둔 상태다”며 “‘SOC가 소홀하다는 말이 있는데 지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잘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이날 1913송정역시장에서 장을 본 후 광산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에서 ‘1913송정역시장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현황을 들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