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퇴근 시 상습 정체 지역이 된 춘해병원 옆 공영주차장과 도로 모습. (제공: 김재운 의원)

턱없이 부족한 주차면 시민불편 ‘가중’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자유한국당 김재운 부산진구의회 의원이 지난 21일 276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도심지 내 공영주차장을 무료화와 일부 폐지를 주장하며 나섰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부산시 자동차 등록 대수는 129만 5316대며 그 중 부산진구의 자동차 대수는 12만 5000대로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김재운 의원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부산시 소유 공영주차장은 15개소에 1559면이고 부산진구 소유로 관리하는 곳이 노외주차장 1개소 노상주차장이 8개소로 총 9개소에 554면이며 부산진구가 관리하는 공영주차장은 총 24개소에 2111면이다.

이처럼 차량 대비 주차면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지난해 부산진구에서 불법주차로 단속된 차량이 15만 9900대로서 부산시 16개 구·군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김 의원은 “부산진구의 공영주차장 요금징수를 무료화 또는 폐지할 곳은 폐지해 시민들의 주차비 부담도 덜어주고 차량소통도 원활히 되는 방안으로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산진구에서는 주차 수급실태 조사, 주차 관련 개선지구지정, 주거지 전용주차장, 확충 등 여러 가지 방안을 통해 주차장 확충에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주차장 여건은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며 “주차장 수입은 6억원 정도가 되지만 수입대비 주민불편은 더욱더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실제로 최근 활성화 되는 전포카페거리에는 젊은이들은 물론 연인들의 데이터 코스로 부상하고 있지만 주차장 부족으로 주차할 곳을 찾아 헤매는 차량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산진구는 16개 구·군에서 주차 단속 1위임을 입증하듯 전포카페거리를 중심으로 주차 단속은 밤낮은 가리지 않고 단속과 견인으로 시민들의 불평불만이 쏟아진 지 이미 오래다.

이날 김 의원은 특히 춘해병원 옆 공영주차장을 꼽으며 “이곳은 1급지 노상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범천동 동일 아파트에서 서면과 황령 터널을 이용하는 차량과 유림아파트와 인쇄상가 차량으로 인한 상습 정체 지역”이라며 “즉시 공영주차장을 해제하고 출퇴근 시 교통이 원활하게 될 수 있게 차선확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재래시장 주변, 또는 상가 주변 등에 밀집된 노상 공영주차장을 무료화해서 부산진구의 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재정수입이 줄어드는 부분과 시도해보지 않은 사업에 대해 불확실한 부분이 있다면 좋은 방안을 모색하는 구청 행정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각에선 부산시 전체 공영 주차장을 무료화하는 것은 타당성이 있지만 일부 지역만 시행하는 것은 실효성보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일고 있어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