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천지일보(뉴스천지)DB

민간위원 13명, 정부위원 2명
매월 정기회의, 6개월간 운영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의 진상을 밝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 출범한다.

교육부는 25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목련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식과 1차 정기회의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출범식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 위원들에게 직접 위촉장을 수여한 뒤 향후 위원회 활동계획과 진상조사 추진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진상조사위는 다양한 의견과 시각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학계·법조계·언론계·시민단체 인사 등 민간(위촉직)위원 13명과 이기봉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등 정부(당연직) 위원 2명 등 총 15명(당연직 위원 공석 1명 포함)으로 구성됐다. 진상조사위 위원장은 고석규 전(前) 목포대학교 총장이 맡는다.

진상조사위는 이날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운영되며, 월 1회 정기위원회를 개최해 주요사안을 논의한다. 또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 조사의 주요 조사 과제를 제시·확정하며, 조사결과를 검토하고 처리방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진상조사위는 향후 재발 방지 대책을 연구·제안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백서(가칭)’를 발간할 계획이다. 1차 정기회의의 주요 안건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운영계획(안)’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의 주요과제 확정(안)’ 등이다.

김 부총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촛불혁명의 정신을 살리고 교육부문의 적폐를 청산하며 사회적 갈등이 봉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를 통해 국정화 관련 진상이 규명돼 교육 민주주의의 회복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성실하게 활동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