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9월에 시작되는 유엔 정기총회가 지구촌의 각종 문제 논의를 통해 세계평화를 진작시키기 위한 무대라면, 국내문제와 관련해 정치, 경제, 사회 등 현안들을 살펴 국민불안을 해소시켜 나가는 큰 마당이 바로 정기국회라 하겠다. 올해 정기국회가 개회된 가운데 여야 지도부는 다음달 12일부터 31일까지 상임위원회별 국정감사일정을 잠정 합의했고, 이에 따라 각 상임위에서는 국감과 증인 채택 등 준비에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각종법안 처리와 함께 2018정부예산 의결 등 이슈들이 많으니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실시되는 첫 정기국회니만큼 정부·여당에서는 그동안 국정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성과를 부각시키면서 민생 해결에 집중할 테고, 야당은 국정 실정을 파헤쳐 국민 앞에 공개하는 등 한 치 양보 없는 대결의 장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역대 정부에서 나타난 정기국회의 양상들이나 현 정부의 임시국회 등에서 보아왔던 것처럼 야당은 정부 실정을 들춰내 공격하고 여당은 적극적으로 정부를 옹호하기가 다반사였다. 여당이 때로는 수적 우세를 앞세워 의정 운영에서 마이웨이를 구가한 때도 있었지만 현 정치 구도와 같은 여소야대 국면에서 정부·여당이 성공하는 지름길은 아무래도 야당과의 협치인 것이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고 나서 6개월은 중요한 시기이다. 통상적으로 그 정도 기간이면 새 정부는 정부 내각 구성과 함께 핵심 국정과제와 추진 일정이 확정되고 국민은 정부·여당이 계획하고 있는 국정 밑그림의 대강을 이해하게 되고 성패(成敗)를 예감하게 된다. 직전(直前) 정부의 실패 속에 일정보다 앞서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 생각보다는 국정 성과의 진척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 여소야대라는 한계가 따르긴 하지만 여야 공생의 부족도 큰 흠으로 작용된다.

지금 우리 앞에는 북핵 등으로 인한 한반도 위협과 사회갈등, 경제 불황 등 급박하고 중차대한 국내외적 문제가 넘쳐나고 있다. 어느 것 하나 만만한 사안이 아니다. 대외문제는 국제사회와 공조를 이루면서 잘 대처하고 있지만 국내문제는 전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몫이다. 어려운 시기에 국민이 불안하게 여기는 것은 정치에서의 여야 협치 문제다. 정기국회가 열려 본격적으로 다가오는 정치의 계절에 정부·여당과 야당에서는 ‘국민 우선’을 먼저 생각하기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