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복지예산 증가와 SOC예산 감소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간 어렵게 마련한 지역 발전의 토대가 무너지지 않도록 당정 간 공동전선 구축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입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경상북도-자유한국당 경북도당 당정협의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김재원 경북도당 위원장을 비롯한 경북지역 국회의원 13명과 지사를 비롯한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이날 협의회에서는 새 정부의 국정 기조 변화에 따른 위기감으로 시종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경북도는 실제 지난 1일 국회에 제출된 정부예산안 중 경북의 예산 규모는 당초 국비 목표액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SOC 예산은 우려할 만한 수준인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복지·교육 예산은 늘리고 SOC 예산은 감축한다는 정부 예산 편성 기조를 감안한다 하더라도 상당한 위기라는 평가다.

이날 협의회는 이러한 위기에 지역 정치권과 행정이 힘을 모아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지역현안 반영을 위한 전략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또한 안병윤 도 기획조정실장이 보고한 5대 분야, 50대 주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SOC 분야에서는 포항~영덕 고속도로 건설, 포항~안동 국도 4차로 확장,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포항~울산) 등 18개 사업에 5357억원 증액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됐다.

문화융성 기반조성 분야는 도청 이전터 청사와 부지 매각, 신라왕궁(월성) 복원 등 8개 사업에 2595억원 증액이 필요하고, 환경·농업·산림 육성사업으로 돌봄치유농장 조성, 국가 산채클러스터 조성 등 8개 사업에 354억원 증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서민 복지확대 필요성은 충분히 공감하지만 이제 막 SOC 틀을 갖추기 시작한 경북으로서는 위기감을 느낀다”며 “균형 발전의 핵심인 SOC축이 제대로 놓여 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