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운동본부 “국민의당 울산시당과 배치된 발언”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지난 26일 울산을 방문해 19대 대통령 후보 선거당시 제시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입장을 뒤집는 발언을 한데 대해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가 규탄 성명서를 통해 반박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신고리 원전 문제에 대해 “노후화한 원전의 설계수명이 다할 때 셧다운 시키고 대신 훨씬 더 안전하고 이미 투자한 신고리5‧6호기를 계속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일 수 있다”며 백지화 입장을 정면으로 뒤집었다.

더군다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발언은 국민의당 울산시당과 배치된 발언을 하고 있어 혼란이 예상된다. 국민의당 울산시당은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의 참가 단체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울산시당은 19대 대선 기간과 이후에도 신고리5‧6호기 백지화의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울산시민운동본부에 따르면, 지난 3월 23일 ‘환경운동연합’과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 모임’은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7명의 대선 예비 후보들이 ‘탈핵 10대 공동정책’을 동의했다고 발표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손학규 후보, 바른정당 남결필 후보가 참여했다.

참여한 주요정책은 ▲신규핵발전소 건설 추진 중단과 백지화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금지 ▲탈핵에너지전환 로드맵 수립 ▲발전차액지원제도 재도입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예산 확대 ▲ 원자력안전위원회 전면 개편과 독립성 강화 ▲고준위 핵폐기물관리 특별법 제정 ▲재처리, 고속로 사업 재검토 등이다. 그간 탈핵과 에너지 분야에서 제기된 핵발전축소, 에너지전환, 핵발전과 핵폐기물 안전 관리에 이르기까지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국민의당은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서명운동본부’와도 서약식을 진행했다. 협약 내용은 신고리5·6호기, 삼척·영덕·울진 신규핵발전소 백지화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와 폐쇄 ▲사용후 핵연료 관련 신규 핵시설 건설철회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철회와 공론화 재실시 ▲탈핵에너지전환정책 수립과 탈핵에너지전화기본법 제정 ▲재생에너지 지원과 확대정책 실시 등이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국민의당은 신고리5·6호기를 백지화 하겠다고 이미 위 협약에 두 번에 걸쳐 약속했음에도 지난 26일 울산을 방문해 신고리5·6호기를 지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며 이는 안철수 대표가 약속을 뒤집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안철수 대표가 울산에서 한 발언을 정정하지 않는다면 국민의당 항의방문 등을 진행할 것”이며 이에 대한 심판은 120만 울산시민이 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