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청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실국본부장 권한과 책임 강화로 실국본부 책임제 운영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마련하라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의 특별지시에 따라 ‘경남도 인사운영 개선계획’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승진자 결정이나 승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근무성적평정을 할 때 인사부서에서 폐쇄적으로 결정한 관행에서 벗어나 우선, 승진자 결정, 근무성적평정, 직원 전보 인사에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실국본부장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한경호 권한대행이 고유의 인사권을 스스로 내려놓았다는 것이 이번 ‘경남도 인사운영 개선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다.

실국본부장의 책임과 권한도 강화한다. 실국본부장에게 실국본부 6급 이하 직원에 대한 전보 요청권을 부여해 실국본부장의 권한을 강화하고 실국본부장이 책임지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실국본부 당면 현안 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실국본부장에게 전보대상자의 10% 범위, 1회 한도 내에서 현안사업 추진에 필요한 직원들에 대한 잔류 요청권도 부여한다.

소수 직렬을 배려하고 직렬 간 승진 격차를 해소하는 균형인사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경남도는 그동안 내부적으로 행정직과 기술직 간 승진의 형평성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고 보고, 기술직과 소수 직렬이 행정직과 비교해서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승진 격차를 단계적으로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도는 인사운영 개선의 목적으로 도청에서 1번 사무관 자리로 불리는 총무담당사무관을 직위 공모로 시범적으로 선출했다. 직위 공모제는 상급자, 동료, 하위직원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는 능력 있는 직원을 발굴할 수 있는 제도로, 주요 부서 담당 사무관, 과장 자리까지 직위 공모제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일부 인사라인을 통해 그간 폐쇄적으로 운영됐던 승진, 전보 등 인사를 공개된 자리에서 충분한 토론을 통해 결정해 나가야 한다”며 “직렬 간 균형인사를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인사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