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시 채무 변화 추이 그래프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시가 ‘채무 제로(Zero)’ 달성을 공식 선언했다.

시는 지난 28일 시청 봉서홀에서 채무 제로 선포식을 개최하고 올해 남은 지방채 180억원을 모두 조기 상환해 ‘채무 제로 도시’가 됐다고 밝혔다.

민선6기 출범 당시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 제5산업단지 조성 등 대규모 투자 사업 추진, 도시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지방채 발행 등으로 채무액은 1695억원에 이르렀다.

채무로 인해 시는 원금과 이자 상환 부담뿐만 아니라 2011년 감사원의 분식회계운영 지적 등 불건전한 재정운영 문제로 각종 재정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았다.

이에 안정 재정 운영을 위한 지방채무 제로화를 공약으로 내걸고 연차적으로 미래가치를 비축하기 위한 채무 전액 상환 계획을 마련,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재정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 3여년간 시는 재정운용 효율화, 경비 등의 불필요한 재정지출 절감을 통해 일반회계 채무액 전액을 상환하고 산업단지의 분양수입금을 통한 특별회계 채무를 조기상환했다.

또 정부예산 확보, 지방채 발행 억제, 고금리 지방채 저금리 차환 등 재정 건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시 채무는 2016년 1월 961억원, 2017년 1월 467억원으로 감소했으며 시는 올해 남은 미상환액 180억원도 갚게 돼 채무 제로 도시 타이틀을 얻게 됐다.

지방채무 제로로 통상 7년에서 10년에 걸쳐 차입금 금리에 따른 연간 수억원의 이자 부담이 줄어들고 재정투자 확대로 이어져 시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도 시는 건전한 재정을 유지해 기반시설 투자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며 국비 확보, 민간투자 유치 등을 통해 미래 가치 지향적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본영 시장은 “지방채 전액 조기상환으로 ‘채무 제로 시대’가 열린 만큼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통해 시민을 위한 대형투자사업,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일자리 사업, 복지사업 등에 더욱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며 “100만 도시에 걸맞은 인프라를 구축해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만들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