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산림청 무인항공기(드론)의 활용도가 매우 낮고, 중·장기 활용계획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에게 제출한 ‘산림청 드론 보유현황’에 따르면, 현재 산림청은 총 64대의 드론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5대에서 2016년 47대, 2017년 64대로 지속적으로 도입 중인데, 지금까지 드론 구입과 개발에 4억 8085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가장 많은 기종은 DJI 사의 ‘인스파이어’로 49대를 확보하고 있고, ‘KOFPI’ 기종은 2015년 8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업진흥원이 자체 제작한 병해충특화 드론이다. ‘TD-100’과 ‘XD-8U’의 경우 국립산림과학원의 산림방재연구과에서 연구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 도입 후 월별 드론 사용 건수 (출처: 산림청) ⓒ천지일보(뉴스천지)

현재 산림청은 보유 중인 드론을 주로 산림 병해충 예찰에 투입하고 있는데, 드론은 기존 인력 대비 조사기간 90% 절감과 조사면적 10배 증가의 개선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드론을 활용한 업무실적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올해 9월 기준 전국 64개 드론의 2년간 누계 사용 실적은 총 245건에 불과하고, 그나마 대부분이 병해충 예찰에 투입됐다.

드론활용이 아직 예찰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사용 중인 드론의 무게가 12kg을 초과하지 않아 자격요건 관리대상은 아니지만, 드론사업 확대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산림청이 수립한 2017년도 산불방지 분야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올해 ‘무인항공기 활용 중·장기 대책’ 수립을 계획하고 있지만, 중장기 계획은 아직 완성되지 않고 있다.

박완주 의원은 “산림청의 드론 사업이 아직 걸음마 단계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인프라 구축 등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라며 “중장기 계획 수립을 비롯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조속히 수립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